비직교 복호 후 전송 시스템에서 소스 안테나 스위칭 기법을 이용한 분산형 시공간 블록코드의 점근적 오류 분석에 관한 연구

Abstract

본 논문에서는 비직교 복호 후 전송(non-orthogonal decode-and-forward : NDF) 릴레이 및 소스 안테나 스위칭 (source antenna switching : SAS) 기술을 이용하여 분산형 시공간 블록 코드(distributed space-time block code : DSTBC)가 구현된 시스템에서 유도된 평균 짝 오류 확률(pairwise error probability : PEP)을 기반으로 초기하 함수(hyper –geometric function : HF)를 사용하여 점근하는 식을 유도 하고, 식을 통해 한눈에 최대 다이버시티 이득이 얻어짐을 확인하며, 추가적으로 모의실험을 통해 도출된 결과들로부터 공조 다이버시티 이득이 얻어짐을 재차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