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FC망에 RoIP 데이터 전송 효율화를 위해 허프만 부호화 압축 기술 적용 관련 연구

Abstract

최근 All IP 기반 네트워크 인프라 구축과 함께 HFC(Hybrid Fiber Coaxial) 기반 케이블 방송망은 본격적인 광 IP 네트워크 기반 디지털 방송 전환을 진행 중이다. 이에 따라 기존 설비 및 장비에 대한 호환성을 유지하며 양방향 통신을 지원하는 RoIP(Radio Over IP) 기술을 도입하고 있다. RoIP 기술은 RF(Radio Frequency) 기반 케이블 단말에서 발생하는 RF 신호를 광기반 IP망을 통하여 데이터를 송수신하는 기술이다. 이 RF 신호가 광 기반 IP망으로 접속하기 위해서는 디지털 데이터 변환이 요구되며, 이 과정에서 전송 효율화 확대를 위해서는 데이터 압축 기술이 필요하다. 본 논문에서는 RF 신호가 광 기반 IP망으로 접속하기 위해 디지털 데이터로 변환 후, 디지털 데이터의 양을 줄여 전송 효율을 확대하기 위한 목적으로 허프만 부호화 압축 기술을 적용한다. 그리고 압축 성능을 확인하기 위해 압축률(Compression ratio)과 압축에 따른 성능 열화 지표인 EVM(Error Vector Magnitude)을 측정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