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릭스트림 데이터를 활용한 온라인 소비자 탐색 유형 분석

Title
클릭스트림 데이터를 활용한 온라인 소비자 탐색 유형 분석
Other Titles
Exploratory analysis of online shopper browsing types using Clickstream data
Author
최경빈
Advisor(s)
백승익
Issue Date
2019-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쇼핑 웹사이트에 유입된 온라인 소비자는 특정 제품군이나 브랜드에 속한 제품들을 둘러보고 구매를 진행할 수 있고, 혹은 단순히 넓은 범위의 탐색 반경을 보이며 여러 페이지들을 돌아보다 구매를 진행하지 않고 이탈할 수 있다. 이러한 온라인 소비자의 행동과 구매에 관련된 연구는 꾸준히 진행되어왔으며, 실무에서도 소비자들의 행동 데이터를 바탕으로 한 서비스 및 어플리케이션이 개발되고 있다. 최근에는 빅데이터 기술의 발달로 소비자 개인 단위의 맞춤화 전략 및 추천 시스템이 활용되고 있으며 사용자의 쇼핑 경험을 최적화하기 위한 시도가 진행되고 있다. 하지만 이와 같은 시도에도 아직 온라인 소비자가 실제로 웹사이트를 방문해 제품 구매 단계까지 전환될 확률은 아직 매우 낮은 실정이다. 이는 온라인 소비자들이 단지 제품 구매를 위해 웹사이트를 방문하는 것이 아니라 그들의 쇼핑 동기 및 목적에 따라 웹사이트를 다르게 활용하고 탐색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단지 구매가 진행되는 방문 외에도 다양한 방문 형태를 분석하는 것은 온라인 소비자들의 행동을 이해하는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관점에서 본 연구의 분석 과정에서는 온라인 소비자의 탐색 행동의 다양성과 복잡성을 설명하기 위해 세션 단위의 클러스터링 분석을 진행해 탐색 행동을 유형화하였다. 이를 통해 각 유형별로 상세 단위의 탐색 행동과 구매 여부가 차이가 있음을 확인하였다. 또한 소비자 개인이 여러 방문에 걸친 일련의 탐색 유형에 대한 패턴을 분석하기 위해 순차 패턴 마이닝 기법을 활용하였다. 이를 통해 제품 구매까지 완료한 유저와 그렇지 않은 유저 간의 탐색 패턴에 차이를 확인할 수 있었다. 본 연구의 시사점은 대규모의 클릭스트림 데이터를 활용해 온라인 소비자의 탐색 유형을 분석하고 이 탐색 유형들에 대한 패턴을 분석해 구매 과정 상의 행동을 데이터 기반으로 설명하였다는 점에 있다. 또한 온라인 소매 기업은 다양한 형태의 탐색 유형에 맞는 마케팅 전략 및 추천을 통해 구매 전환 개선에 활용될 수 있으며, 소비자의 탐색 패턴의 변화 분석을 통해 마케팅 전략의 효과를 평가할 수 있을 것이다. 주제어: 웹사이트 탐색 유형, 온라인 소비자 행동, E-commerce, Clickstream Data, Sequential Pattern Mining
URI
http://dcollection.hanyang.ac.kr/common/orgView/000000107833http://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00438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S](대학원) > BUSINESS INFORMATICS(비즈니스인포매틱스학과)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