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 운전자에 관한 온라인 뉴스가 수용자의 고정관념(stereotype)과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 Title
- 여성 운전자에 관한 온라인 뉴스가 수용자의 고정관념(stereotype)과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 Other Titles
- The effects of Online News about Female drivers on Stereotype and Behavioral of Audience
- Author
- 유미옥
- Alternative Author(s)
- LIU LUYAO
- Advisor(s)
- 한동섭
- Issue Date
- 2019-02
- Publisher
- 한양대학교
- Degree
- Master
- Abstract
- ‘고정관념(stereotype)’은 특정 개인이 비슷한 속성을 지니는 집단의 구성원이기 때문에, 개인의 개성을 특정 범주로 귀속시키는 관념이다. 이러한 관점에서 볼 때, ‘성 고정관념(gender stereotype)’은 성별에 따라 형성되는 편견이다. 세계적으로 남녀평등과 관련된 문제는 심각한 갈등사안으로서 논의되고 있다. 특히 중국에서 여성 운전자의 수가 증가하면서 여성 운전자에 대한 ‘성 고정관념’은 꾸준히 논의되는 성불평등 문제 중 하나이다. 여성 운전자에 대한 ‘성 고정관념’이 어떻게 형성되는지, 형성된 ‘성 고정관념’이 사람들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는 미디어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 이는 거브너의 문화계발이론으로 설명할 수 있는데, 미디어가 만든 유사환경은 직간접적으로 사람의 인지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한편 디지털 기술이 발달하면서 미디어 환경도 다채널 다매체로 변화하고 있다. 현대사회에서 온라인 미디어는 주류미디어로 빠르게 정착하면서 그 영향력이 확대되고 있다. 이러한 환경에서 온라인 뉴스는 사람들에게 뉴스 소비의 새로운 채널로 급부상하였다. 이렇듯 최근의 미디어 환경에서 볼 때, 기존의 신문, TV와 같은 전통적 미디어 뿐 만 아니라 온라인 뉴스가 사람들에게 미치는 영향도 무시할 수 없게 되었다.
본 연구의 목적은 거브너의 문화계발이론을 바탕으로 수용자의 여성 운전자에 관한 뉴스의 노출과 기억에 대해 분석하고, 이와 관련된 온라인 뉴스가 여성 운전자에 대한 수용자의 고정관념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살펴보는 것이다. 더 나아가 온라인 뉴스를 통해 형성된 고정관념이 여성 운전자에 대한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탐색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먼저 기존의 선행연구를 토대로 연구 흐름, 연구 문제, 연구 가설을 도출하였다. 이 후 온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수집된 데이터 분석을 위해 SPSS 24.0을 활용하였다.
연구 결과, 여성 운전자에 관한 온라인 뉴스를 접해본 대상자는 뉴스의 긍정적 내용보다는 부정적 내용을 더 많이 기억했다. 또한 여성 운전자에 관한 온라인 뉴스에 많이 노출된 수용자는 여성 운전자에 대해 부정적인 고정관념을 갖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는 문화계발이론으로 설명할 수 있다. 즉, 문화계발이론의 현실구성효과가 나타나면서 부정적인 고정관념이 강해진 것이다. 그러나 여성 운전자에 대한 부정적인 내용보다 긍정적인 내용을 더 많이 기억하는 수용자의 경우 여성 운전자에 대한 고정관념이 개선되는 경향이 나타났다. 한편, 성별, 학력, 여성 운전 차량을 타는 경험 등 개인적 특성도 여성 운전자에 대한 고정관념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일반적 성 고정관념이 여성운전자에 대한 행동의도에 영향을 미칠 때, 여성운전자에 대한 고정관념이 부(-)적 조절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시 말하면, 일반적인 성 고정관념이 부정적으로 형성된 사람은 여성 운전자에 대한 행동의도가 강하게 나타나는데, 이는 여성 운전자에 대한 고정관념이 줄여주는 것이라고 볼 수 있다. 결국 수용자가 여성 운전자에 대한 부정적인 고정관념은 있지만, 실제로 여성 운전자에게 부정적인 행동은 삼가는 것이다. 이는 중국에서 여성의 권익에 대해 극단적으로 예민한 페미니스트들의 영향력이 크다는 현실을 반영한 것이다. 본 연구는 온라인 뉴스의 문화계발효과를 검증하고, 중국 사회에서 온라인 뉴스가 수용자의 여성 운전자 대한 성 고정관념에 영향을 미친다는 점을 밝혀냈다는데 의의가 있다.
- URI
-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00383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35155
- Appears in Collections:
- GRADUATE SCHOOL[S](대학원) > MEDIA COMMUNICATION(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 Theses (Master)
-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Export
- RIS (EndNote)
- XLS (Excel)
- X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