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09 0

여성 운전자에 관한 온라인 뉴스가 수용자의 고정관념(stereotype)과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Title
여성 운전자에 관한 온라인 뉴스가 수용자의 고정관념(stereotype)과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Other Titles
The effects of Online News about Female drivers on Stereotype and Behavioral of Audience
Author
유미옥
Alternative Author(s)
LIU LUYAO
Advisor(s)
한동섭
Issue Date
2019-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고정관념(stereotype)’은 특정 개인이 비슷한 속성을 지니는 집단의 구성원이기 때문에, 개인의 개성을 특정 범주로 귀속시키는 관념이다. 이러한 관점에서 볼 때, ‘성 고정관념(gender stereotype)’은 성별에 따라 형성되는 편견이다. 세계적으로 남녀평등과 관련된 문제는 심각한 갈등사안으로서 논의되고 있다. 특히 중국에서 여성 운전자의 수가 증가하면서 여성 운전자에 대한 ‘성 고정관념’은 꾸준히 논의되는 성불평등 문제 중 하나이다. 여성 운전자에 대한 ‘성 고정관념’이 어떻게 형성되는지, 형성된 ‘성 고정관념’이 사람들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는 미디어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 이는 거브너의 문화계발이론으로 설명할 수 있는데, 미디어가 만든 유사환경은 직간접적으로 사람의 인지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한편 디지털 기술이 발달하면서 미디어 환경도 다채널 다매체로 변화하고 있다. 현대사회에서 온라인 미디어는 주류미디어로 빠르게 정착하면서 그 영향력이 확대되고 있다. 이러한 환경에서 온라인 뉴스는 사람들에게 뉴스 소비의 새로운 채널로 급부상하였다. 이렇듯 최근의 미디어 환경에서 볼 때, 기존의 신문, TV와 같은 전통적 미디어 뿐 만 아니라 온라인 뉴스가 사람들에게 미치는 영향도 무시할 수 없게 되었다. 본 연구의 목적은 거브너의 문화계발이론을 바탕으로 수용자의 여성 운전자에 관한 뉴스의 노출과 기억에 대해 분석하고, 이와 관련된 온라인 뉴스가 여성 운전자에 대한 수용자의 고정관념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살펴보는 것이다. 더 나아가 온라인 뉴스를 통해 형성된 고정관념이 여성 운전자에 대한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탐색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먼저 기존의 선행연구를 토대로 연구 흐름, 연구 문제, 연구 가설을 도출하였다. 이 후 온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수집된 데이터 분석을 위해 SPSS 24.0을 활용하였다. 연구 결과, 여성 운전자에 관한 온라인 뉴스를 접해본 대상자는 뉴스의 긍정적 내용보다는 부정적 내용을 더 많이 기억했다. 또한 여성 운전자에 관한 온라인 뉴스에 많이 노출된 수용자는 여성 운전자에 대해 부정적인 고정관념을 갖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는 문화계발이론으로 설명할 수 있다. 즉, 문화계발이론의 현실구성효과가 나타나면서 부정적인 고정관념이 강해진 것이다. 그러나 여성 운전자에 대한 부정적인 내용보다 긍정적인 내용을 더 많이 기억하는 수용자의 경우 여성 운전자에 대한 고정관념이 개선되는 경향이 나타났다. 한편, 성별, 학력, 여성 운전 차량을 타는 경험 등 개인적 특성도 여성 운전자에 대한 고정관념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일반적 성 고정관념이 여성운전자에 대한 행동의도에 영향을 미칠 때, 여성운전자에 대한 고정관념이 부(-)적 조절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시 말하면, 일반적인 성 고정관념이 부정적으로 형성된 사람은 여성 운전자에 대한 행동의도가 강하게 나타나는데, 이는 여성 운전자에 대한 고정관념이 줄여주는 것이라고 볼 수 있다. 결국 수용자가 여성 운전자에 대한 부정적인 고정관념은 있지만, 실제로 여성 운전자에게 부정적인 행동은 삼가는 것이다. 이는 중국에서 여성의 권익에 대해 극단적으로 예민한 페미니스트들의 영향력이 크다는 현실을 반영한 것이다. 본 연구는 온라인 뉴스의 문화계발효과를 검증하고, 중국 사회에서 온라인 뉴스가 수용자의 여성 운전자 대한 성 고정관념에 영향을 미친다는 점을 밝혀냈다는데 의의가 있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00383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35155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S](대학원) > MEDIA COMMUNICATION(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