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예술경영분야 국가직무능력표준(NCS) 자격인증제 도입방안 연구

Abstract

본 연구는 문화예술 종사자 직무역량 강화를 통해 국민 문화향유권을 높이고, 문화예술 분야 전문인력 양성을 체계화하기 위한 국가직무능력표준(NCS) 자격인증제도입의 정책적, 제도적 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하여 진행하였다. 2014년 「지역문화진흥법」 발효 이후 지역 문화향유에 대한 인식이 높아지며 전국 지방자치단체들의 문화재단 설립이 확산되고 있는 추세이나, 지역 문화예술사업을 담당할 전문인력 인프라는 극히 미흡한 실태이다. 또한 문화시설 대부분이 공연장과 도서관, 갤러리 등 지역단위 복합 문화예술 공간으로 건립되고 있는 상황에서 문화예술기관 내부 종사자의 구성을 살펴보면, 무대 파트는 ‘무대예술전문인’, 갤러리 파트는 ‘학예사’, 예술교육 파트는 ‘문화예술교육사’, 도서관 파트는 ‘사서직’, 시설 파트는 ‘기술자격’ 등 각종 국가자격인증에 의한 전문인력 배치 기준이 마련되어 있으나, 유일하게 비전문적 영역으로 현재까지 남아 있는 것이 문화예술기획·문화예술행정·문화예술경영의 직무분야라 할 수 있다. 전체 인력의 약 68% 수준의 많은 인력이 해당 기관에서 핵심적 역할을 수행하는 필수인력이라 할 수 있으나, 필수 직무 분야는 제외된 채 타 직무의 자격인증제도만 운영되고 있다는 점은 매우 부적절하고 비효율적이라 판단되어, 국가직무능력표준(NCS)에 의한 문화예술경영 분야의 국가자격인증제 도입에 대한 실천적 방안을 제시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