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41 0

무용 아카이브 운영현황 및 활용방안 연구

Title
무용 아카이브 운영현황 및 활용방안 연구
Other Titles
A Study on the Operation States and Utilizing Plan for Dance Archives
Author
전미라
Alternative Author(s)
Jeonmira
Advisor(s)
김운미
Issue Date
2019-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현대 사회는 4차 산업시대가 도래하여 정보화 시대로 일컬어지며 수많은 정보가 쏟아지고 있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기록에 대한 관심은 증가하고 있으며 국내에서는 이러한 기록을 효과적으로 기록하기 위해 기록 보존과 아카이브에 대한 학회가 조직되었다. 자료의 효율적인 보존과 활용에 대한 필요성이 대두되면서 아카이브의 구축과 활용이 해결방안으로 부상하며 무용계에서도 무용 아카이브를 구축하였다. 이렇듯 무용전문 아카이브가 구축되었지만 더 활발한 운영 및 그에 대한 활용방안 및 저변확대 논의를 위해 활용방안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먼저 이론적 배경에서는 아카이브의 이해 및 특성에 대하 정의하고자 하였으며, 아카이브의 개념과 연계하여 무용아카이브의 가치 및 필요성을 논의하여 내실화를 다졌다. 이어 무용아카이브의 국내외 기관 현황에 대해서 파악해 보았다. 국내와 해외로 분류하였으며, 국내에서는 공공기관인 한국문화예술위원회 아르코 예술자료원, 국립극장의 공연예술박물관 및 국립극장 디지털아카이브, 민간기관인 한국 춤 문화자료원, 연낙재를 나누어 살펴보았다. 해외기관으로는 뉴욕에 위치한 뉴욕공연예술도서관에 대해서 중점적으로 파악해보았다. 국내의 기관과 해외기관을 파악하며 각 특성에 맞는 아카이브의 특징을 살펴보았으며, 이를 통해 국내의 아카이브 기관의 활성화를 위한 활용방안은 어떠한 것들이 있는지 해외의 기관의 활용방안 고려하여 연구하였다. 이를 통해 국내 무용 아카이브를 위한 활용방안은 다섯 가지로 제시하였다. 첫째, 국가적 차원의 지원체계를 마련하고, 정책적인 지원금을 조성한다. 둘째, 무용 전용 데이터베이스 및 디지털 총합 시스템을 구축한다. 셋째, 무용 전문 인프라 인력 양성 및 구성으로 인한 인원을 확충하고, 무용 전문 아키비스트 양성 프로그램을 개발한다. 넷째, 이용자 중심의 무용교육 연계 콘텐츠를 개발한다. 다섯째, 교육 자료로서 무용 영상자료를 디지털화한다. 본 연구는 현재 운영되고 있는 국내외 무용 아카이브 기관 현황을 중심으로 현황을 파악하고 국내 무용 아카이브 개선점 및 활용방안을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다. 무용자료는 우리나라의 문화유산으로 예술적 가치를 높이는 중요한 사료적 가치를 지닌다. 21세기 문화강국으로 도약하기 위한 무용아카이브 구축은 한국 무용계의 문화 자원의 망을 연결하는 동시에 시민의 문화예술 교육 시스템의 중요한 제도적 관리 장치를 마련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더 나아가 문화교육에 있어서도 간과 할 수 없는 사안이다. 우리나라 특수성에 맞는 무용 아카이브의 활용은 문화예술 발전 크게 기여할 것이며, 무용 아카이브의 문화가 정착되기를 조망한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00354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34998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S](대학원) > DANCE(무용학과)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