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70 0

영화 타이틀 타이포그래피와 영화 장르에 관한 연구

Title
영화 타이틀 타이포그래피와 영화 장르에 관한 연구
Other Titles
A Study on Movie Title Typography and Movie Genre
Author
박진솔
Alternative Author(s)
Park, Jin-Sol
Advisor(s)
송민정
Issue Date
2019-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오늘날의 첨단기술 발달과 함께 지속적인 경제의 성장은 풍족한 물질적 사회를 도래하였으며 이에 따라서 함께 높아진 생활수준은 대중의 문화 참여형태를 변화시키게 되었다. 또한 대중은 기능(機能)이 아닌 기호(嗜好)를 중시하는 감성적 참여에 주목하기 시작하여 이러한 참여를 통해 자신의 개성 및 가치를 정립하여 차별화를 두어 실현하고자 하는 추세이다. 영화는 대표적인 고관여(High involvement) 감성상품으로써 기호성이 상당히 강한 특징을 지닌다. 영화 이미지는 대중과의 커뮤니케이션을 통하여 그들의 감성을 자극하고 대중이 영화의 이미지를 통하여 본인의 개성이 투영되기를 원한다. 이를 위하여 영화 이미지와 대중 사이에 유대관계를 형성하기 위해 대중과 영화의 커뮤니케이션 전략이 필요하다. 대중에게 영화의 이미지를 전달하는 과정에서는 영화와 대중을 연결시켜주는 매개체인 여러 요인이 존재하는데 영화를 홍보하는 영화 포스터 내에서 사용되는 매체는 영화 타이틀 타이포그래피이다. 영화 타이틀 타이포그래피는 영화 그 자체를 표현하기 위해 영화의 컨셉을 이미지화하여 대중에게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도록 하는 역할을 하게 된다. 그러나 영화 시장 내에서 발생한 폭발적인 신규 영화 개봉 및 영화 시장 확장은 영화 산업 시장을 포화상태로 만들었으며 영화 간의 품질 및 기술력을 무력화 시키게 되었다. 또한 유사 장르 영화 컨셉의 보편화로 인해 영화 이미지를 효과적으로 대중에게 전달하기 위한 전략을 요구하는 실정이다. 이를 비롯하여 영화 타이틀 타이포그래피의 기술적인 표현이 요구되고 있는 추세이다. 대중에게 영화 이미지의 전달 과정에서 영화 타이틀 타이포그래피의 중요성이 입증됨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첫째, 영화 인지과정과 영화 이미지를 구성하는 요소들을 조사하였다. 둘째, 국내·외 영화에서 출현되고 있는 영화 타이틀 타이포그래피 사례 현황 및 특징의 분석과 설문조사에 의한 실증 분석을 통해 영화 타이틀 타이포그래피에 대한 견해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제 1장에서는 연구 배경 및 목적과 연구 범위 및 방법을 제시하였으며, 제 2장에서는 영화 포스터의 유래 및 발전과정과 시장현황을 고찰하고, 영화 타이틀 타이포그래피의 개념 및 특성과 표현 및 역할의 관계성에 대하여 고찰하였다. 제 3장에서는 형태에 대한 이론적 고찰 및 형태의 의미와 타이틀 타이포그래피와 형태의 연관성을 각종 사례를 토대로 고찰하였다. 제 4장에서는 국내·외 영화 타이틀 타이포그래피의 형태를 서체의 종류로 나누고, 그에 따른 분석 요소 7가지를 중심으로 다속성 비교분석하였다. 그 결과, 국내·외는 고딕 계열 서체가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으며, 국내의 속 공간은 넓은 사각형의 형태, 국외는 기하학 원형, 좁은 원형, 좁은 삼각형의 형태가 많이 구성되었다. 국내의 세리프 형태는 뾰족한 형태, 국외는 산세리프 서체를 많이 사용되었다. 또한 획은 국내와 국외 모두 직선의 형태로 많이 사용되었다. 또한 국내의 굵기는 굵게, 국외는 조금 가늘게 사용하였다. 국내·외 기울기와 비례는 90°와 수직 비례로 표현되었다. 한편, 국내·외 공상과학 장르는 단조롭고 단단한 느낌으로, 공포 장르는 예민하고 날렵한 느낌으로, 드라마 장르는 안정적인 이미지로, 멜로 장르는 여성적인 이미지로, 범죄 장르는 단조롭고 단단한 느낌으로, 액션 장르는 안정감 있는 느낌으로, 코미디 장르는 강력한 인상을 주는 느낌으로 다수 표현되었다. 또한 설문조사 결과와 앞서 도출된 분석 요소 결과를 토대로 영화 타이틀 타이포그래피는 개봉한 나라의 영화 장르 유행 및 흥행이 높을수록 구성 특징의 이해도가 높은 것으로 사료된다. 영화 타이틀 타이포그래피는 영화를 기억할 때까지 대중의 기억 속에서 지속적인 접촉을 야기한다. 이는 영화 이미지를 표현하여 대중에 의한 영화 이미지 전달 과정에 매우 용이하게 적용된다. 본 연구에서 도출한 결론이 영화 타이틀 타이포그래피 발전에 기여하기를 바란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00349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35171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S](대학원) > DESIGN(디자인학부)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