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06 0

모바일 환경에서 전자책의 레이아웃 디자인 분석 연구

Title
모바일 환경에서 전자책의 레이아웃 디자인 분석 연구
Other Titles
A Study on Layout Design Analysis of E-book in Mobile Environment
Author
정다희
Alternative Author(s)
Jung Dahee
Advisor(s)
송지성
Issue Date
2019-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시대가 변화하고 디지털 미디어 환경이 발달하며 전자기기의 사용이 보편화됨에 따라 전자책 사용 환경도 변화하고 있다. 전자책 사용자가 증가함에 따라 전자책 독자들은 기존의 종이책과는 다른 전자책만의 장점을 살린 편리한 전자책을 기대한다. 하지만 현재 전자책 디자인은 종이책을 전자기기에 그대로 옮겨놓은 듯한 레이아웃 디자인을 고려하지 않은 글자 중심의 단편적인 전자책이 대부분이다. 작은 모바일 디바이스 환경에도 독자들이 불편함을 호소하지 않도록 효율적인 전자책 레이아웃 디자인이 필요하다. 이에 본 연구는 모바일 환경에서 전자책의 사례를 통하여 레이아웃의 문제점 요소를 찾고 기존의 종이책과 차별성을 두며 전자책만의 특성의 장점을 살려 독자에게 흥미와 편리성을 제공할 수 있는 디자인 개선 방향성을 찾는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는 모바일 전자기기의 전문서적 도서 분야 중 현재 미술·디자인 분야의 베스트셀러 1위부터 3위까지 도서의 PDF 포맷 파일형식 3권을 중심으로 연구한다. 또한, 명확한 레이아웃 디자인을 위한 네 가지 요소 조형성, 가독성, 주목성, 통일성을 중심으로 레이아웃 디자인을 분석 연구한다. 그리고 사례를 통한 문제점을 바탕으로 모바일 환경에서 디자인 분야 전문서적의 레이아웃 디자인이 좋아질 수 있도록 방향성을 제시한다. 본 연구는 앞으로 출시되는 모바일 환경에서의 디자인 분야 전자책의 레이아웃을 제작하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며 IT기기가 더욱 발전되는 4차 산업시대에 전자 도서 레이아웃에 학문적으로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향후 전자책 디자인 분석 연구 뿐 만이 아닌 기술성을 포함한 후속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제언한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00347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34994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S](대학원) > DESIGN(디자인학부)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