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9 0

국내 프로스포츠 구단 소셜미디어의 광고 효과 측정에 대한 연구

Title
국내 프로스포츠 구단 소셜미디어의 광고 효과 측정에 대한 연구
Other Titles
A Study on the Effect Measurement of Social Media Advertisement in Korean Professional Sports Club
Author
김하민
Alternative Author(s)
Kim, Ha Min
Advisor(s)
조성식
Issue Date
2019-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정보통신기술의 발전으로 전통적 미디어 중심이었던 미디어 환경이 뉴미디어 중심으로 새롭게 개편되고 있다. 인터넷을 기반으로 한 다양한 뉴미디어 채널 중에서도 소셜미디어의 활약상은 단연 눈에 띈다. 소셜미디어는 특별한 소프트웨어가 없이도 이용할 수 있으며, 무료로 계정을 개설할 수 있다. 그뿐만 아니라, 사용 방법도 비교적 쉬운 편이어서 특별한 교육 없이도 이용자가 손쉽게 이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이러한 이유로 소셜미디어는 글로벌 기업을 비롯한 로컬 기업, 소상공인, 개인사업자에게 ‘저비용 고효율의 마케팅 전략’으로 여겨진다. 스포츠 산업에서도 소셜미디어는 활발히 이용되고 있다. 글로벌 스포츠 브랜드는 소셜미디어를 활용한 홍보·마케팅 활동을 펼치는 것은 물론, 자사의 소셜미디어를 통해 고객 정보를 수집한다. 국내외 프로스포츠 리그와 구단도 소셜미디어를 활발히 이용하고 있는데, 프로스포츠 리그에서는 주로 정보제공과 관계지향, 이미지 구축, 판매·촉진, 정보 수집 등을 위해 소셜미디어를 이용하고 있다. 특히, 해외에서는 소셜미디어를 통해 구단의 상품을 판매하는 것 외에도 소셜미디어 채널을 광고 상품으로 판매하고 있다. 즉, 구단의 소셜미디어가 영향력 있는 하나의 미디어 채널이 되는 셈이다. 해외 프로스포츠 리그에서는 소셜미디어가 저비용 고효율의 마케팅 전략이자 새로운 이윤을 창출하는 광고 상품이다. 그런데 국내 프로스포츠 리그에서 소셜미디어는 정보제공, 관계지향을 위한 플랫폼일 뿐이다. 국내 프로스포츠 구단이 매년 적자 경영을 한다는 것은 이미 잘 알려진 사실이다. 국내 프로스포츠 구단이 해외의 사례처럼 소셜미디어를 상품화한다면, 소셜미디어는 국내 프로스포츠 구단의 적자를 조금이나마 줄일 수 있는 기회 요인이 될 것이다. 이에 본 연구는 소셜미디어의 광고 효과를 측정하는 방법을 제시함으로써 상품으로서 국내 프로스포츠 구단의 소셜미디어 가치를 알아보고, 소셜미디어의 가치를 높이는 방법에 대해 제시하고자 했다.
URI
http://dcollection.hanyang.ac.kr/common/orgView/000000108678http://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00305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S](대학원) > GLOBAL SPORT INDUSTRY(글로벌스포츠산업학과)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