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42 0

골프 안전사고의 유형 및 인식 분석을 통한 개선방안 연구

Title
골프 안전사고의 유형 및 인식 분석을 통한 개선방안 연구
Other Titles
A Study on the Improvement in Golf Safety Accident through Typological and Recognition Analysis
Author
임수진
Alternative Author(s)
Lim, Su Jin
Advisor(s)
박성배
Issue Date
2019-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본 연구는 골프 안전사고의 유형 분석 및 골퍼들의 골프 안전사고 인식 파악과 동시에 직접 안전사고를 경험한 대상자의 심층인터뷰를 하여 개선방안을 연구 하였다. 이에 따른 안전사고가 발생하는 근본적인 이유와 예방 및 개선 연구 등을 분석하여 안전사고를 미연에 방지하고 개선 방안을 제시하기 위한 것이다. 본 연구의 자료 수집은 문헌연구와 판례조사 등 안전사고 경험자 대상으로 심층 및 서면인터뷰 등을 통해 진행하였고 약 300명의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온라인과 오프라인 통해 진행하였다.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안전불감증으로 인한 안전사고발생률을 줄이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안전사고에 대한 인식 개선이 우선시 되어야 한다. 사전 고객들에게 안전교육을 철저하게 주지시켜 안전사고를 미연에 방지토록 인식개선이 되어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또한 우선적으로 직원들에게 안전의 중요성과 필요성을 인지시키고 꾸준한 안전 반복교육이 필요하다고 사료된다. 본 연구의 설문조사 및 심층인터뷰 결과에서 골퍼들이 안전교육을 받아본 경험의 대부분은 프로 또는 캐디로부터 짧게 언급을 받은 것이 전부이고 저자의 경험을 토대로 골프장내 자체적으로 고객에게 제공하는 안전교육이 미미하다고 여겨진다. 불가항력적인 자연재해사고를 제외한 나머지 인재사고일 경우에는 미연에 예방 목적으로 골프장, 골프연습장에서 자체적인 사전 노력이 요구된다. 안전사고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안전관련 미디어 노출 및 다양한 콘텐츠로 고객의 안전사고의 인식을 바꾸기 위해 노력해야 할 것이다. 둘째, 인프라 성장으로 인해 골프 인구가 많아지면서 당연히 사고 발생률은 높아졌다. 따라서 이에 맞는 안전한 시설과 안전수칙을 지키는 것이 중요하다. 실내외 골프연습장은 제한된 좁은 공간에 최대한의 공간사용을 위해 안전사고가 많이 발생한다. 이러한 안전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더 체계적인 법적 규제가 있어야 된다고 사료된다. 또한 골프장은 코스 내에서 아무리 촘촘하게 나무를 심었다고 하여도 공이 어떤 방향으로 튈지 아무도 모르기 때문에 만약을 위해서 안전사고 예방 차원으로 미리 그물망을 설치하는 등 고객의 안전보호를 하여야 할 의무가 있다. 무엇보다도 안전사고가 일어나게 된다면 운영자 입장에서도 엄청난 큰 손해가 발생하기 때문에 보다 더 안전에 초점을 맞춰야한다. 셋째, 골프안전사고가 발생 했을 때 이를 어떻게 합리적으로 해결할 것인지 알아야 할 것이다. 본 연구의 골프안전사고 유형 분석 통하여 사례와 판례를 이해할 수 있다. 유형에 따라 가해자와 피해자의 과실 비중은 다르고 제 3자의 과실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적절한 판단과 해결책이 필요하다. 사고를 직접 경험한 연구대상자들을 심층인터뷰 한 결과 안전사고 당시에 가해자의 사과로만 해결되어 추후 병원진료비 미 청구 등 후유증으로 법적 사회적 분쟁 발생우려가 내재하고 있어 아무리 경미한 부상일지라도 원만한 피해보상으로 사고를 잘 마무리해야 할 것 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다양한 안전사고의 사례와 현황을 종합적으로 분석하여 합리적인 해결방안을 제시하였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00304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34844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S](대학원) > GLOBAL SPORT INDUSTRY(글로벌스포츠산업학과)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