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반전˃과 ˂아큐정전˃의 풍자에 대한 비교 연구

Abstract

본고에서는 박지원과 루쉰의 대표적인 단편소설 <양반전>과 <아큐정전>의 풍자에 대한 비교하고 다룰 생각이다. 주로 적자의 풍자 태도, 작품의 풍자성, 풍자의 기법과 기술 등에 중심으로 비교를 통해 다룰 생각이다. 본고의 비교를 통하여 한·중 문화교류에서 뿐만 아니라 풍자소설 이론의 발전과 완비하는 과정을 탐구하는 점에서 큰 의미를 가지고 있다고 생각한다. 그리고 중·한 비교문학 방면에서 새로운 소재를 재공하고 기여할 수 있도록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