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자배기 아쟁 수성 반주 비교 연구

Abstract

국 문 요 지 수성(隨聲)가락이란 선율악기가 노래선율이나 춤 장단을 따라 즉흥으로 반주하는 가락을 뜻하며, 흔히 수성(隨聲) 또는 수성조(隨聲調)라고도 한다. 산조아쟁의 탄생과 그 수성반주의 유래는 1940년대 창극 반주음악의 형성과정에서 찾을 수 있다. 따라서 산조아쟁은 남도음악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고 볼 수 있으며 육자배기는 그 악조적인 성격과 특징이 남도음악을 대표한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본고에서는 육자배기의 아쟁 수성반주에 관하여 알아보고자 하였다. 육자배기 음반 자료 중에서 박종선과 윤윤석이 반주에 참여한 음반을 중심으로 동일한 가사로 부른 소절을 선택한 다음 소리선율과 반주 선율들을 채보하여 소리선율에 아쟁선율이 어떻게 대응하는지 분석하고, 두 연주자의 선율을 비교분석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