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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용석류 대금산조와 원장현류 대금산조 선율 비교 연구

Title
서용석류 대금산조와 원장현류 대금산조 선율 비교 연구
Other Titles
A Comparison Study of Seo Yong Seok Style and Won Jang Hyoen Style Daeguem San Jo Melodies
Author
박희진
Alternative Author(s)
Park, Hee Jin
Advisor(s)
안성우
Issue Date
2019-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국문요지> 산조는 허튼 가락이라는 말로 무속음악에 뿌리를 둔 시나위나 봉장취와 같은 즉흥적인 가락을 이야기 하는데, 19세기 이 전부터 연주가 되어 지다가 후에 민간음악예술로서 발전한 판소리와 같은 계층음악을 바탕에 두고 이를 더 고차원의 기악 독주곡으로 발전시키고 승화시킨 전통 음악의 한 갈래이다. 대금산조의 명인으로는 남도 시나위의 영향을 받은 강백천과 판소리의 영향을 받은 박종기로 대표할 수 있으며 그 뒤를 이은 후계자로 한주환을 꼽는다. 현재 가장 연주가 많이 되어지고 있는 대금 산조는 한주환류에 영향을 받은 서용석류 원장현류 이생강류가 있고, 강백천류의 영향을 받은 김동진류, 김동표류가 있다. 따라서 본고에서는 한주환에게 영향을 받은 서용석과 원장현의 대금산조 중 자진모리 장단을의 조 구성과 선율을 분석하고, 서용석류 대금산조와 원장현류 대금산조 자진모리장단의 동일선율, 유사선율를 비교 분석하는데 주안점을 두었으며, 이를 통해 서용석류 대금산조와 원장현류 대금산조의 독창적인 가락들을 통해 예술성을 고찰하고자 한다. 첫째, 조의 구성에 있어서 서용석류 대금산조의 자진모리는 c본청 계면조, e♭본청 계면조, b♭본청 우조로 구성되어 있으며, 원장현류 대금산조의 자진모리는 c본청 계면조, b♭본청 우조, e♭본청 우조, c본청 우조, f본청 계면조, c본청 우조(호걸제)로 구성되어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조의 변화를 보았을 때, 원장현류 대금산조가 서용석류 대금산조보다 조 변화가 많은 것을 알 수 있었다. 서용석류 대금산조와 원장현류 대금산조 모두 우조에 비해 계면조의 구성비가 높게 보여 지고, 전체 악보를 살펴보았을 때 자진모리에서 볼 수 있는 임의 장단은 서용석류가 6번 원장현류가 2번으로 보여 진다. 서용석류는 장단 중간 중간에 임의 장단이 많이 나타나는 반면 원장현류는 곡의 끝 부분에 나타나며 곡을 마무리 하는 것을 볼 수 있었다. 둘째, 동일선율과 유사선율에 있어서 동일선율은 총 16장단, 유사선율은 총 7장단으로 볼 수 있었다. 서용석류의 동일선율의 구성비는 총 16장단으로 전체 161장단의 9.9%에 해당되며, 원장현류의 동일선율 구성비는 총 16장단으로 전체 125장단의 12.8%로 서용석류의 구성비보다 높게 보여 졌다. 서용석류의 유사선율의 구성비는 총 7장단으로 전체 161장단의 4.3%에 해당되며, 원장현류의 유사선율의 구성비는 총 7장단으로 전체 125장단의 5.6%로 유사선율 역 시 원장현류가 서용석류보다 높은 구성비를 보였다. 한주환류의 영향을 받은 서용석류 대금산조와 원장현류 대금산조이지만 그에 비해 동일선율과 유사선율의 비중이 매우 작은 것으로 보여 진다. 따라서 한주환류의 영향을 받은 두 산조이지만, 동일선율과 유사선율이 전체 장단에 비해 많지 않을 것을 볼 수 있었다. 각자 자신만의 음악적 기량이 출중하여 서용석과 원장현의 독창적 음악 선율을 만들어 낸 것을 알 수 있었다.
URI
http://dcollection.hanyang.ac.kr/common/orgView/000000108706http://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00269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S](대학원) > KOREAN TRADITIONAL MUSIC(국악학과) > Theses (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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