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59 0

중국조손족 유수아동의 학교적응과정에서 가족요인에 대한 질적 연구

Title
중국조손족 유수아동의 학교적응과정에서 가족요인에 대한 질적 연구
Other Titles
A Qualitative Study about Family Factor on School Adjustment Process of Chinese-Korean Left-behind Children
Author
두해뢰
Alternative Author(s)
DU, HAI LEI
Advisor(s)
함승환
Issue Date
2019-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국문요지 중국조선족 유수아동의 학교적응과정에서 가족요인에 대한 질적 연구 본 연구는 중국조선족 유수아동의 학교적응과정에서 가족 관련의 요인과 가족 관련의 요인이 형성된 원인을 연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 연구는 중국 연변조선족자치주 지역에 재학 중인 중국조선족 유수아동 10명을 선정하여 질적 연구법으로 연구했다. 본 연구에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중국조선족 유수아동의 학교적응과정에서 가족 관련의 요인들은 부모와 대리양육자들의 부정적 태도와 대리양육자들의 무력감이다. 가족 관련의 요인들이 형성되는 원인은 부모와 대리양육자의 교육수준이 낮은 것과 부모와 오랜 시간의 별거 때문이다. 연구결과에 따라 정리한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가족들의 긍정적인 관심이 중국조선족 유수아동들의 학교적응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둘째, 중국조선족 유수아동들은 학교적응과정에서 어려움을 겪는 것은 가족들의 부정적인 태도와 관계가 있다. 셋째, 중국조선족 유수아동들은 대리양육자의 관심과 긍정적인 태도에 대한 기대가 부모들 보다 높다고 볼 수 있다. 연구자는 유수아동들이 학교적응을 잘 하려면 가족들의 관심과 긍정적인 태도를 가지는 부분뿐만 아니라 학교에서 대리양육자와 유수아동들을 위한 좋은 활동들을 많이 진행하는 것을 제언한다. 주제어: 중국조선족, 유수아동, 학교적응, 가족요인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00260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35313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S](대학원) > EDUCATION(교육학과)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