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개혁기반 국가교육과정 실행에서 교사의 저항감 양적및 질적측면에서 저항감의 양태 탐색

Abstract

본 연구는 교육개혁 기반 국가교육과정 실행에서 성공적인 실행 여부를 결정짓는 변인 중 가장 중요한 것은 교육과정 실행주체인 현장교사들이라는 가정 하에 교사의 교육 과정에 대한 지식, 기술, 태도 및 교육 과정에 대한 저항감 등이 학교 현장에서의 교육 과정 실행에 미치는 영향 관계를 다각적, 다면적으로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교사들의 교육 과정에 대한 ‘지식’, ‘기술’, ‘태도’라는 세 가지 긍정적 요인들을 종합적으로 고려하고, 여기에 교육 과정 실행에 대한 정서적 ‘저항감’이라는 부정적 요인을 추가하여, 이들의 요인들이 교육 과정 실행에 미치는 영향 관계를 양적연구를 통해 살펴보고 교사들의 저항감의 양태를 근거이론에 따라 분석하였다. 교사들의 교육과정에 대한 인식 분석결과 중 핵심현상은 ‘교육과정을 향한 저항감의 표현’이었으며, 이 교사들의 저항감은 다른 형태로 표현되었고 교육과정 수용에 적극적인 모습을 보이는 교사들의 교육과정과 관련된 저항감의 표현은 실행 경험에서 나온 경험담으로 현장 여건과 이상의 괴리에서 오는 문제점에 대한 날카로운 지적으로서 가치를 갖고 있었다. 교육과정의 실행은 일회적인 경험이 아닌 연속적인 발전의 과정이고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 하는 것은 교사 이다. 현장의 교사들이 교육과정에 대한 깊은 이해와 공감 속에서 실행결과를 반성적으로 성찰 하고 전문가로서 성장하는 노력을 계속 해 나아갈 때 국가 수준의 교육과정 개정이 교육현장을 발전시킬 수 있는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