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합적 학습에서 SAP를 제시하는 프로세스 워크시트의 규칙 형태와 교수 방법이 인지부하와 학습 성과에 미치는 영향

Abstract

복합적 학습은 지식, 기능, 태도의 통합을 이룰 수 있는 실제적 과제를 통해 실제 상황에서 유연한 문제해결을 돕는 교육 방법으로 주목받고 있다. 실제적 과제를 전체 과제로 접근하여 총체적 설계를 하는 것은 실제 상황에서 전이를 이룰 수 있는 복합적 학습의 주요 동인이지만 학습 요소들 간의 높은 상호작용으로 인하여 학습자의 인지부하를 초래한다는 한계가 뒤따른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학습자가 복합적 학습 과제를 수행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인지부하를 고려하여 전문가의 문제 해결 방법(SAP)을 제시하는 프로세스 워크시트의 효과적인 제공 방안을 마련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이를 위해 프로세스 워크시트의 규칙 형태(구조화 형태, 비구조화 형태)와 교수 방법(교수자 설명, 스스로 설명)을 구분하여 학습자의 인지부하와 학습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복합적 학습에서 SAP를 제시하는 프로세스 워크시트의 규칙 형태와 교수 방법이 학습자의 인지부하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둘째, 복합적 학습에서 SAP를 제시하는 프로세스 워크시트의 규칙 형태와 교수 방법이 학습자의 학습 성과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연구 문제를 규명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 절차에 따라 연구를 진행하였다. 첫째, 연구를 실시하기 전 학습 프로그램인 동영상 제작을 위한 학습 자료들을 분석하고, 전문가 인터뷰를 실시하여 전문가의 체계적인 문제 해결 접근 방법(SAP)을 추출 하였다. 둘째, 동영상 제작 학습 프로그램과 연구를 실시하기 위해 필요한 도구들을 내용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제작하고, 교육 공학 전문가의 검토를 받았다. 셋째, 서울 소재 문화 해설사 단체의 연구회에 소속된 48명을 대상으로 하여 집단의 동질성을 확인하고 실험을 진행하였다. 이러한 연구 진행 과정을 통하여 도출한 본 연구의 결과와 논의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복합적 학습에서 SAP를 제시하는 프로세스 워크시트의 교수 방법은 인지부하에 유의미한 영향을 나타내었다(F(1,44)=10.272, p=.003). 특히 교수자 설명은 스스로 설명보다 학습자의 인지부하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둘째, 복합적 학습에서 SAP를 제시하는 프로세스 워크시트의 규칙 형태는 유의미한 영향을 나타내었다(F(1,44)=19.284, p=.000). 또한 프로세스 워크시트의 규칙 형태와 교수 방법 간에 유의미한 상호작용 효과도 나타났다(F(1,44)=9.432, p=.004). 그리고 스스로 설명은 교수자 설명보다 표준편차가 크게 나타나는 교수 방법으로 확인되었다. 이러한 결과는 교수방법으로 교수자 설명이 스스로 설명보다 학습자에게 인지적 부담을 줄일 수 있는 효과적인 교수방법이라는 것을 의미한다. 그러나 학습 성과의 측면에서 프로세스 워크시트를 구조화 형태로 제공하여 스스로 설명이 진행되었을 때 가장 높은 학습 성과가 나타났으므로 학습자의 인지부하가 올라가면 학습 효과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칠 것이라는 일반적인 연구 결과와는 차이를 보인다. 즉 프로세스 워크시트는 구조화 형태로 제공되어야 하며, 스스로 설명은 학습 성과를 높일 수 있는 효과적인 교수 방법으로 학습자의 인지부하, 표준편차를 고려하여 더 강력하게 학습자가 스스로 설명을 할 수 있도록 지원이 필요하다는 것을 시사한다. 이상 본 연구에서는 복합적 학습에서 SAP를 제시하는 프로세스 워크시트 규칙 형태와 교수 방법의 효과를 알아봄으로써 복합적 학습 과제를 훌륭히 수행할 수 있도록 하는 지원적 내용 설계의 기반을 마련하는 데 도움이 되고자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