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05 0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ValueLanguage
dc.contributor.advisor한미정-
dc.contributor.author허우철-
dc.date.accessioned2019-02-28T03:24:31Z-
dc.date.available2019-02-28T03:24:31Z-
dc.date.issued2019-02-
dc.identifier.uri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00245-
dc.identifier.uri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34859en_US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메르스 루머 확산과정에서 수용자의 루머 수용과 확산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해 합리적 행동이론(TRA)과 계획된 행동이론(TPB)의 한계점을 보완한 트라이앤디스(Triandis) 모델을 통해 연구를 진행하였다. 먼저 선행연구를 통해 메르스 루머의 확산 과정에서 메르스 감염병 주제에 맞게 트라이앤디스 모델의 구성요인을 세분화 하고, 모델의 한계점인 의사결정 과정이 간과 되어 있는 점을 보완하고자 루머 확산에 영향을 미치는 의사결정요인을 추가하였다. 20대∼30대 총 464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연구결과 메르스 루머 수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메시지 신뢰성’, ‘지각된 개연성’, ‘지각된 심각성’ 순으로 유의미한 영향력을 미쳤다. 이는 메르스 루머에 대한 내용적 측면이 루머를 수용하는데 있어서 매우 중요한 부분임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루머의 내용과 메시지 자체의 질에 따라 수용자들이 정보를 받아들이는 태도가 다르게 형성 될 수 있다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었다. 루머 수용에 미치는 요인들은 해당 정보가 루머라고 판단되어져도 높은 내용의 질과 신뢰 할 수 있는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고, 개인의 건강과 관련이 있다고 판단되어 지면 루머를 수용하려 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메르스 루머의 확산의도에 영향력을 미치는 변수는 루머수용으로 나타났으며, 루머 수용 시 온라인 익명 확산의도가 온라인 실명 확산의도 보다 좀 더 높은 영향력을 나타냈다. 이는 수용자들이 익명이 보장되는 온라인 환경에서는 확인되지 않은 정보라도 쉽게 공유 할 수 있지만, 실명을 사용하는 온라인 환경에서는 평판을 잃거나, 심할 경우 소속집단에서 거부를 당할 수 있기 때문에 쉽게 공유하지 못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결과적으로 루머 수용의 영향력이 있을수록 루머를 확산하려는 의도가 온라인상에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루머 관련 연구에서 많이 다루어지지 않은 감염병, 그 중 메르스 루머에 대한 수용 및 확산에 대한 연구를 통해 메르스 루머에 있어 지각된 개연성, 지각된 심각성이 루머 수용에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임을 알 수 있었으며, 메시지에 질과 내용의 구성에 따라 루머수용과 확산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었다. 또한 감염병 루머 발생 시 신속, 정확 투명한 내용을 통해 루머의 관리와 수용 및 확산을 최소할 할 수 있다는 것과, 온라인 확산의도의 유의미한 영향을 통해 감염병 발생 전 정확한 정보를 확산 할 수 있는 온라인 인프라 구축이 필요하다는 것을 예상 할 수 있었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토대로 학술적, 실무적 시사점을 논의했다.-
dc.publisher한양대학교-
dc.title공중보건 루머 발생 시 루머수용과 확산에 미치는 영향 요인 탐색-
dc.title.alternativeA Study of Factors Influencing the Acceptance and Diffusion of Public Health Rumor : Focusing on the Case of MERS-
dc.typeTheses-
dc.contributor.googleauthor허우철-
dc.contributor.alternativeauthorHeo, Woo Cheol-
dc.sector.campusS-
dc.sector.daehak대학원-
dc.sector.department광고홍보학과-
dc.description.degreeMaster-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S](대학원) > ADVERTISING & PUBLIC RELATIONS(광고홍보학과)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