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서발달이론을 적용한 호텔인턴의 진로선택의도 연구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위니캇의 정서발달이론을 적용하여 호텔인턴의 심리적 독립, 자아정체성, 인턴십 만족, 호텔진로선택의도의 관계를 규명하고, 그 관계에서 자아정체성의 매개효과를 검정하는데 있다.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첫째, 호텔인턴의 심리적 독립, 자아정체성, 인턴십 만족, 호텔진로선택의도의 관계를 분석하였다. 둘째, 호텔인턴의 심리적 독립과 인턴십 만족, 호텔진로선택의도의 관계에서 자아정체성의 매개효과를 검정하였다. 조사도구는 심리적 독립, 자아정체성, 인턴십 만족, 호텔진로선택의도, 인구통계학적 특성으로 구성된 설문지를 사용하였다. 모든 도구는 전문가 검토와 예비조사를 통해 측정항목의 타당도와 신뢰도를 확보하였다. 자료 수집은 2018년 7월 11일부터 8월 31일까지 오프라인 및 온라인 조사를 통해 이루어졌다. 설문지는 416부를 배포하였으며, 이중 유효한 400부를 최종분석에 활용하였다. 자료 분석은 SPSS 23.0과 AMOS 23.0 통계 프로그램을 사용하였으며, 빈도분석, 탐색적 요인분석, 신뢰도 분석, 확인적 요인분석, 상관관계 분석, 연구모형 적합도 검정, 가설검정, 매개효과 검정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첫째, 심리적 독립 중에서 정서적 독립이 자아정체성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자아정체성이 인턴십 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자아정체성이 호텔진로선택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인턴십 만족이 호텔진로선택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정서적 독립과 인턴십 만족, 호텔진로선택의도의 관계에서 자아정체성이 완전 매개효과를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