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여성국극의 공연예술 경쟁력 요인

Abstract

초 록 한국 여성 국극의 공연예술 경쟁력 요인 김수진 본 연구는 여성국극 공연예술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도출된 요인을 바탕으로 AHP 분석을 수행함으로써 쌍대비교분석을 통해 각 요인 별 중요도 및 우선순위를 도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요인을 도출하기 위하여 공연예술 관련 전문가를 대상으로 심층면접을 실시하였으며, 도출된 요인들의 소속별 우선순위 및 중요도를 측정하기 위해 설문지 조사를 통해 AHP분석을 수행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에 따라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여성국극의 공연예술 경쟁력 요인은 무엇인가? 둘째, 여성국극 공연예술 경쟁력 요인의 중요도와 우선순위는 어떠한가? 분석결과를 토대로 다음과 같은 주요 결과를 도출하였다. 첫째, 여성국극의 공연예술 경쟁력 요인으로 작품 요인, 자원역량 요인, 시장 요인, 정책 요인 등 4개 요인을 도출하였으며, 이 가운데, 여성국극의 공연예술 경쟁력 강화를 위해 가장 중요하게 평가해야 할 요인은 시장 요인 요인으로 나타났다. 둘째, 도출된 4개 요인의 각각의 평가항목 간 중요도 및 우선순위를 분석하였다. 작품 요인의 경우, 주제 평가항목이 1순위로 도출되었다. 자원역량 요인의 경우, 인적자원 평가항목이 1순위로 도출되었다. 시장 요인의 경우, 시장수요 평가항목이 1순위로 도출되었다. 마지막으로, 정책 요인의 경우, 다양성 지원 평가항목이 1순위로 도출되었다. 본 연구는 침체된 여성국극의 경쟁력 확보를 위해 필요한 요인을 도출하고 요인 별 중요도와 우선순위를 평가하고, 나아가 각 요소별 평가항목에 대한 중요도 및 우선순위를 관련 전문가들을 대상으로 도출하였다는데 의의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