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간투자사업에서 프로젝트관리자의 리더십 유형이 프로젝트 성과에 미치는 영향

Abstract

지난 수 십 년간 많은 국가에서 상하수도, 철도, 도로, 항만 등 사회기반시설을 국민에게 적기 공급하기 위해 한정된 국가재정을 보완하고 민간의 경험을 바탕으로 설계, 건설 및 운영까지 책임 수행하는 민간투자사업(PPP, Private Public Partnership)을 채택하고 있다. 전통적으로 정부가 기획, 설계, 시공 및 운영 단계별 분리 발주했던 입찰방식과 달리 PPP 프로젝트는 전 과정을 민간이 책임 수행하므로 프로젝트팀은 건설, 엔지니어링, 운영, 금융투자, 회계, 법무 및 계약 등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로 구성되며, 팀 구성원의 다양성으로 인해 팀의 효율적 관리뿐 아니라 프로젝트 자체의 원활한 수행도 어려운 상황이다. 이러한 문제의 해결책은 팀원의 시민행동 형성이라 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국내 PPP 사업을 수행하는 기업들을 대상으로 프로젝트 관리자의 리더십의 유형이 프로젝트 시민행동의 형성에 미치는 영향과 프로젝트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는 목적으로 연구 설계 및 실증 분석을 수행하였다. 본 연구는 실증 분석을 통해 프로젝트 관리자의 변혁적 리더십과 거래적 리더십이 프로젝트 시민행동을 유발하고, 사회적 자본을 형성함으로써 프로젝트 관리성과와 완료성과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증명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는 국내 PPP 프로젝트 분야에서 시민 행동과 사회적 자본 개념의 적용과 그 효과를 확인한 첫 번째 시도라는 점에서 학문적 중요성이 있으며, PPP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기업의 성과 창출에 일조할 것으로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