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 산업에서 발주자의 권력과 계약의 기능이 시공사의 협력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

Abstract

최근 건설 프로젝트는 대형화되면서 더욱 전문화, 장기화되고 있다. 건설 프로젝트는 이해관계자 사이의 일회성 관계, 프로젝트의 복잡성, 다양한 이해관계, 정보 비대칭적 특성을 가지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프로젝트 참여자들은 기회주의적 행동에 쉽게 노출되어 있다. 선행 연구를 살펴보면 권력은 프로젝트 이해관계자의 협력적 행동을 증진시키기 위해 필요한 요소로 간주된다. 국내 건설 산업에서는 소위 갑을 관계의 건설 문화를 바탕으로 발주자의 권력은 부정적인 요소로만 인지되어 시공사의 협력적 행동과는 무관한 것으로 인식되고 있다. 한편, 계약은 기업들 사이의 거래 관계를 유지시키고 거래 리스크를 줄이기 위한 기본 요소이다. 계약은 거래 상대방의 기회주의적 행동을 제한하고 거래 성과를 높이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어 오래전부터 학문적으로 연구되어 왔다. 국내 건설 산업에서는 모든 리스크를 시공사에게 전가시키는 불공정한 계약 관행이 만연해 있는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국내 건설 산업에서 시공사의 협력적 행동을 설명함에 있어 “발주자의 권력”과 “계약의 기능” 사이의 메커니즘을 탐색 해 보고자 한다. 다시 말해 국내 건설 산업에서 시공사의 협력적 행동을 유발함에 있어 어떠한 권력이 효과적으로 작동하는지 살펴보고, 계약의 기능이 발주자의 권력과 시공사의 협력적 행동 사이의 관계에 매개 역할을 하는지 실증 분석하였다. 설문 응답자는 건설 프로젝트 수행 경험을 보유하고 있는 건설사 직원들을 대상으로 하였다. 설문조사는 2018년 5월부터 6월까지 약 2주간 실시하였다. 설문 응답지는 총 343부였다. 이 중 결측 항목이 많은 응답지는 제외하고 유효 표본 317부에 대하여 분석을 실시하였다. 가설은 SPSS를 활용하여 다중회귀분석을 중심으로 검증하였다. 연구 결과 발주자의 보상과 처벌 능력에 기인한 전달적 권력은 시공사의 의무적 협력 행동에 도움이 된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전달적 권력은 시공사의 자발적 협력 행동에도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비전달적 권력중 준거적 권력만이 시공사의 역할 내 행동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확인하였다. 발주자의 비전달적 권력은 자발적 협력 행동에는 모두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달적 권력과 비전달적 권력 모두 계약의 통제 및 조정 기능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계약의 통제 기능은 시공사의 행동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계약의 조정 기능은 유의한 영향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끝으로 계약의 통제 기능은 발주자의 권력과 시공사의 행동 관계에서 부분 매개효과를 가짐을 확인할 수 있었다. 본 연구의 학문적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우선 권력에 관한 연구를 건설 산업 분야로 확대하였다. 또한 계약에 대한 연구 저변을 확대하였다. 실무적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우선 발주자의 전문성 확대가 필요 하다는 점을 알 수 있었다. 시공사들은 발주자의 전문성은 매우 낮은 것으로 평가하고 있었다. 끝으로 계약의 조정 기능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보다 주의를 기울일 필요가 있다. 계약의 조정 기능은 상호 공유된 이해관계를 바탕으로 거래 당사자간 목표를 일치시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본 연구는 한계점은 첫째, 시공사의 협력적 행동을 설명함에 있어 권력과 계약의 효과에 대해서만 다루었다. 시공사의 협력적 행동을 설명함에 있어 관계 몰입등 추가적인 요소를 고려 해 볼 수 있을 것이다. 둘째, 한국 건설 산업에 있어 우리나라 시공사의 관점에 대해서만 집중하였다. 향후 연구는 다문화적 관점에서 적용시켜 볼 수 있다. 셋째, 시공사의 관점에서만 연구가 진행되었다. 향후 연구는 발주자를 포함하여 프로젝트 이해관계자의 관점에서 권력, 계약 및 행동의 메커니즘을 분석하는 것도 유익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