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0 0

중소제조업의 서비스화 결정요인이 성과에 미치는 영향: 서비스화 역량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Title
중소제조업의 서비스화 결정요인이 성과에 미치는 영향: 서비스화 역량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Other Titles
The influence of Servitization Decision Factors on the Performance of Small and Medium Manufacturers: Focused on the Mediating Effects of Servitization competency
Author
서지연
Alternative Author(s)
Suh, Jie Youn
Advisor(s)
박광호
Issue Date
2019-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제조업은 한국 경제의 성장을 이끌어온 주된 동력이 되었으나, 제조업의 글로벌 시장 환경변화 가운데 중국 등 경쟁국과의 기술력 차이가 축소되고 가격에 의한 경쟁률은 갈수록 심화되고 있다. 이에 제조기업들은 기존에 제품을 생산함으로 경쟁력을 유지해 오던 시기에서 서비스를 제공하는 방향으로 비즈니스 모델의 변화와 혁신에 대한 관심이 증대되고 있다. 최근 중소기업의 위상 약화는 고용창출 능력저하와 대기업 중소기업 간의 양극화 현상의 심화로 나타나고 있다. 본 연구는 제조업 서비스화가 경쟁우위를 획득하고 기업의 성과를 개선하여 국내 중소기업의 새로운 성장 동력으로 나아가는 데 있어서 동인이 되는 서비스화 요인으로 경영자리더십, 차별화전략, 제품 및 서비스 적정가격을 제시하였다. 이러한 요인들은 서비스화 역량 즉, 프로세스역량, 파트너십구축역량, 정보통신기술역량을 기반으로 할 때 서비스 매출을 일으키게 되고 지속가능한 기업의 경쟁우위를 확보해 나가게 됨을 실증분석을 통해 확인되었다. 또한 중소제조업의 가치사슬망에 있어서 전반적인 구조의 변화가 요구됨을 인식하고 이에 대한 전환역량을 높이기 위한 전략의 중요성을 시사하고 있다. 제조서비스 융합을 위해 정보통신기술 및 데이터 활용을 통한 플랫폼 구축 등 사회제반시설 확충에 있어서 중소기업을 핵심 파트너로 육성하는 지원사업과 같이 공공부문의 역할을 강조하며 신속하고 민첩한 혁신과 변화의 관점을 요구하고 있다.
URI
http://dcollection.hanyang.ac.kr/common/orgView/000000108413http://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00188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S](대학원) > MANAGEMENT CONSULTING(경영컨설팅학과)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