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37 0

자동차 완성업체와 부품업체의 가치 전략 중점 연계성

Title
자동차 완성업체와 부품업체의 가치 전략 중점 연계성
Other Titles
Value Strategic Emphasis Alignment in the Automobile Industry
Author
최제림
Alternative Author(s)
Jerim Choi
Advisor(s)
박광호
Issue Date
2019-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한국 자동차 업체들은 지난 30년 동안 한국 경제를 이끌어오며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했다. 그러나 중국 자동차 산업의 성장과 한국 내수 경제 침체 등 여러 경제적 상황으로 인해 성장세가 둔화되고 있다. 자동차 산업의 네트워크 구조는 소수의 완성업체와 다수의 부품업체로 구성되어있다. 자동차 산업이 성장하기 위해서는 대기업 중심의 성장이 아닌 중소 부품업체와의 동반성장이 필요하다. 이러한 네트워크 구조에서 자동차 완성업체의 가치전략 중점 변화가 부품업체의 재무성과에 어떤 영향을 미칠 것 인가? 본 연구는 완성업체의 전략적 중점 변화가 가치 네트워크 내에서 전략적 시그널로서 부품업체에게 영향을 미치는지 실증적으로 분석하고자 한다. 데이터셋은 ‘한국자동차산업협동조합’에 등록된 자동차 업체들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KISVALUE와 한국전자공시시스템(DART)에서 재무 데이터를 확보하였다. 연구 결과, 완성업체의 가치전략 중점 변화가 부품업체의 재무적 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자동차 산업에서 완성업체와 부품업체가 가치전략 중점을 연계할 때, 동반 성장할 수 있음을 시사한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00187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35253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S](대학원) > MANAGEMENT CONSULTING(경영컨설팅학과)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