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67 0

소비자의 3D 프린터 사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분석: 가치 기반 수용 모델을 중심으로

Title
소비자의 3D 프린터 사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분석: 가치 기반 수용 모델을 중심으로
Other Titles
A Study of Factors Affecting Consumers’ Intention to Use 3D Printers: Based on Value-Based Adoption Model
Author
박현규
Alternative Author(s)
PARKHYUNKYU
Advisor(s)
김상수
Issue Date
2019-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본 연구는 3D 프린터의 지각된 가치와 지속적 사용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실증적으로 분석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본 연구는 이를 위해 ‘3D 프린터를 통해 얻을 수 있는 이익’, ‘3D 프린터의 사용을 위해 감수해야 할 희생’의 2종 독립 변수와 3D 프린터의 ‘지각된 가치’, ‘지속적 사용 의도’의 2종 종속 변수를 선정하였고, 개인 소비자들에 대한 설문 조사 및 수집 자료들에 대한 통계 분석을 통해 다음과 같은 분석 결과를 도출하였다. 첫째, ‘3D 프린터를 통해 얻을 수 있는 이익은 3D 프린터의 지각된 가치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라는 가설 1은 채택되었고, 가설 1의 세부 가설인 1-1, 1-2도 모두 채택되었다. 이익의 2종 하위 요인들 중에서는 지각된 유용성이 지각된 즐거움보다 지각된 가치에 대해 더욱 많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둘째, ‘3D 프린터의 사용을 위해 감수해야 할 희생은 3D 프린터의 지각된 가치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라는 가설 2는 채택되었고, 가설 2의 세부 가설인 2-1, 2-2도 모두 채택되었다. 감수해야 할 희생의 2종 하위 요인들 중에서는 기술의 복잡성이 금전적 비용보다도 지각된 가치에 대해 더욱 많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셋째, ‘3D 프린터를 통해 얻을 수 있는 이익은 3D 프린터의 지속적 사용 의도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라는 가설 3은 채택되었고, 세부 가설인 3-1, 3-2도 모두 채택되었다. 이익의 2종 하위 요인들 중에서는 지각된 유용성이 지각된 즐거움보다 지각된 가치에 대해 더욱 많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넷째, ‘3D 프린터의 사용을 위해 감수해야 할 희생은 3D 프린터의 지속적 사용 의도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라는 가설 4는 채택되었고, 그 세부 가설인 4-1, 4-2도 모두 채택되었다. 감수해야 할 희생의 2종 하위 요인들 중에서는 기술의 복잡성보다는 금전적 비용이 지속적 사용 의도에 대해 더욱 많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다섯째, ‘3D 프린터의 지각된 가치는 지속적 사용 의도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라는 가설 5는 채택되었다. 3D 프린터의 가치를 긍정적으로 지각한 소비자들은 3D 프린터의 새로운 수용(구매)과 지속적 사용에 대해서도 긍정적인 태도 및 의지를 지니게 됨을 확인하였다. 이상과 같이 본 연구는 국내 소비자들의 3D 프린터에 대한 지각된 가치와 지속적 사용 의도 등을 증진·향상시키기 위해서는 3D 프린터의 전반적인 유용성과 사용상의 즐거움, 기술적 친숙함과 편리함, 저렴한 비용, 기타 다양한 가치 등을 두루 제고하고 활성화·유지해야 함을 실증적으로 규명하였다. 아울러 본 연구는 이 같은 분석 작업을 수행하는 데 있어서, 새로운 기술의 수용·사용 과정에 대한 이론 분석 모형인 ‘가치 기반 수용 모델’을 분석 틀로 함께 활용함으로써, 보다 과학적, 논리적인 실증 분석을 수행하였다. 이를 통해 본 연구는 3D 프린터의 보급화, 활성화, 대중화 등에 직접으로 도움이 되는 유효한 이론적, 실무적 지침과 기초 참고 자료를 제공하기를 기대한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00185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35094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S](대학원) > MANAGEMENT CONSULTING(경영컨설팅학과)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