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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정보보호에 대한 인식이 브랜드 자산과 고객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Title
개인정보보호에 대한 인식이 브랜드 자산과 고객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Other Titles
The effect of personal information protection perception on brand asset and customer satisfaction
Author
박정완
Alternative Author(s)
Park Joung Woan
Advisor(s)
백동현
Issue Date
2019-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Doctor
Abstract
4차 산업혁명의 등장으로 ICBM(IoT, Cloud, Big Data, Mobile)의 개념이 중시되고 있는 현 시점에서 개인정보보호 이슈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 2012년 KT, EBS, 2013년 IBK캐피탈, 한화손해보험, 메리츠화재 사건 등 개인정보에 대한 외부로부터의 침입 혹은 기업의 내부 관계자들로 인한 개인정보와 중요 정보의 유출 사고는 지속적으로(김민정, 이정원, 유진호, 2015) 일어나고 있다. 데이터의 중요성은 더욱 커질 것인데 이는 데이터의 집적만으로 소프트웨어를 창출해내는 시대로, 빅데이터의 생성과정에서 개인정보가 누출되거나 불법적으로 유통되는 경우 사후책임 문제가 발생되기 때문에 문제의 심각성은 크다(차상육, 2017). 본 연구에서는 기존 개인정보보호 관련 연구들이 소프트웨어를 통한 기술 혹은 정부정책에 대한 제언이 주를 이루고 있다는 점에서 사회과학적 접근으로 이동통신 서비스 이용자들이 정부차원의 정책 및 규제와 기업의 정책, 그리고 본인 스스로의 노력에 따라 보호받고 있다는 인식을 어떻게 하는지에 초점을 맞춰 관계성을 규명해보는 것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다. 설문지를 이용해 받은 325명의 응답을 SPSS 18.0과 AMOS 18.0을 이용해 분석을 진행하였다. 각 요인간의 상관관계 분석과 모형 적합성 판단을 위해 SPSS 18.0으로 요인분석을 하였고, AMOS를 이용해 집중타당성 및 판별타당성에 대한 적합성을 확보하였다. 모형 적합성에 있어 일부 기준 지수를 제외하고 모두 양호한 수준의 결과값을 살펴볼 수 있었고, 각 요인간 효과성(총효과, 직접효과, 간접효과)을 알아보기 위하여 경로분석을 진행하였다. 그 결과 조절변수인 정부의 정책 및 법률적 규제에 대한 인식은 브랜드 자산요인 중 브랜드 인지도에만 유의한 부(-)의 효과를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브랜드 가치를 매개로 하여 정(+)의 방향으로 간접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독립변수인 개인정보보호에 대한 인식은 브랜드 자산요인 모두에 정(+)의 방향으로 유의한 결과값을 보였으며 브랜드 가치를 매개로 고객 만족도에도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정부의 정책 및 규제의 개인정보보호, 브랜드 자산 그리고 고객 만족도의 경로에 대한 영향을 살펴보기 위해 Ping(1995, 1996)의 2단계 분석방법을 이용하였고, 그 결과 정부의 정책 및 법률적 규제에 대한 인식은 개인정보보호에 대한 인식과 브랜드 자산 사이에서 양(+)의 조절효과를 가지며, 브랜드 가치를 매개로 고객 만족도에도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기반한 분석에서 연령대별 조절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특히 40대와 50대 사이에서의 특성 차이가 있음을 살펴볼 수 있었다. 학술적 시사점으로 기존의 정책과 기술 위주의 연구를 사회과학적 분야로 확장시켜 서비스 이용자 인식의 관점에서 접근하였다는 점을 들 수 있으며, 실무적 시사점으로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 개인정보에 대한 이동통신 서비스 이용자들의 정부정책 및 법률적 규제 인식을 바탕으로 이용자들이 개인정보보호에 대한 인식, 브랜드 자산, 고개만족도에 이르는 경로에서의 인식에 대한 효과성과 연령별 인식 차이를 밝혔다는 것에 있다. 정부정책 및 법률적 규제에 대한 서비스 이용자의 인식 정도에 따라 서비스 이용자의 브랜드 자산에 대한 인식은 영향을 받으므로, 기업은 정부정책 및 규제에 대한 보호가 적절히 이루어지고 있다는 인식을 소비자들에게 심어줌으로써 자신들의 브랜드 자산과 고객 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 주제어 : 개인정보보호, 브랜드 자산, 고객 만족도, Ping의 2단계분석, 이동통신,       정부의 정책 및 법률적 규제
URI
http://dcollection.hanyang.ac.kr/common/orgView/000000107978http://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0017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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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ADUATE SCHOOL[S](대학원) > MANAGEMENT CONSULTING(경영컨설팅학과) > Theses (Ph.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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