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51 0

도시농장과 연계된 복합주거단지 City Farm + Housing

Title
도시농장과 연계된 복합주거단지 City Farm + Housing
Other Titles
A Design of City Farm + Housing
Author
정효뢰
Alternative Author(s)
ZHENG XIAOLEI
Advisor(s)
황희준
Issue Date
2019-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지구 온난화로 인해 농사를 지을 수 있는 땅이 줄어들게 된다. 기온이 1도 증가하면, 농지가 10% 감소된다. 농지가 점점 줄이는 반면, 세계인구가 계속 올라가고 있다. 2025년에는 세계인구가 80억으로, 2050년에 세계인구가 92억까지 증가할 예정이다. 또한, 2050년에 필요한 음식이 현재보다 50% 많이 요구 될 것으로 추측된다. 따라서 미래의 음식공급은 큰 문제가 될 것이다. 1999년에 미국 딕슨 데스포미어 교수가 vertical farm라는 개념을 제시하였다. 즉, 높은 건물의 각 층을 농지로 활용하는 방식이다. Vertical farm을 이용해서 미래 음식공급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고 본다. 2000년 이후 한국에서도 수경재배 공장이 나타나기 시작한다. 그러나 대부분 야채공장은 서울에 있지 않고 지방에 있다. 그렇기 때문에 야채 운송과정에서 지구 온난화에 영향을 주는 이산화탄소의 배출량이 증가한다. 운송거리에 따라서 야채의 신선도도 영향을 받는다. 이런 문제들의 해결책으로써 본 논문에서 도시에 수경재배를 이용한 vertical farm 과 주거를 결합해서 새로운 생활단지를 만드는 설계를 제시하고자 한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00168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34954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S](대학원) > ARCHITECTURE(건축학과)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