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상실습을 경험한 간호대학생의 전문직 사회화 구조모형

Abstract

간호대학생은 임상실습을 통해 간호사 업무에 대한 역할 학습을 통해 간호에 대한 지식, 기술과 더불어 태도, 신념 및 가치와 윤리적 표준 등을 내면화하고 발달시키는 전문직 사회화를 경험하게 된다. 현재까지 간호대학생들의 전문직 사회화와 관련된 연구는 특정 변인간의 관련성을 살펴보는 탐색적 연구로, 실습교육과정에서의 전문직 사회화를 통합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체계적인 모형은 찾아보기 힘들다. 본 연구는 Meleis의 전환이론과 Collins의 인지적 도제이론을 토대로 임상실습을 경험한 간호대학생의 전문직 사회화 구조 모형을 구축하고, 모형의 타당성을 검증하였다. 본 연구는 임상실습을 경험한 간호대학생의 전문직 사회화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종합하여 임상실습역량, 임상실습교육환경을 외생변수로, 전환충격, 임상실습적응, 전문직 사회화를 내생변수로 하는 가설적 모형을 구축하고, 횡단적으로 자료를 수집하여 모형의 적합성 및 가설을 검증하는 구조모형 연구로 2018년 9월 6일부터 2018년 10월 23일까지 임상실습을 1학기 이상 경험한 3, 4학년의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수집하였다. 자료 수집은 연구자가 편의 표출한 서울 S대학교, 경기 K대학교, 충청도 N대학교, 경상도 K대학교, 전라도 H대학교, 강원도 Y대학교, 제주도 H대학교로 총 7곳의 간호대학에서 홍보를 통해 각 학교 당 최소 30명 이상 모집하였다. 서면 동의를 받은 후 자료를 수집하였으며, 간호대학의 협조를 얻은 후 연구자가 기관을 방문하거나 우편을 통해 배부 및 수거 하였다. 총 440부 배부되었고, 430부 회수되었으며, 이 중 불성실하게 응답한 17부를 제외한 총 412부가 분석에 사용되었다. 수집된 자료는 SPSS Win version 24.0 과 AMOS version 24.0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연구모형의 적합도는 양호한 수준을 보였다(x2 = 475.162, df = 176, x2 / df = 2.70, GFI = .903, TLI = .891, CFI = .909, RMSEA = .062). 2. 전문직 사회화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는 임상실습 적응(β = 2.81, p = .005), 임상실습교육환경(β = 2.56, p = .011), 임상실습역량(β = 4.66, p < .001)으로 나타났다. 전환충격은 전문직 사회화에는 유의하지 않았지만, 임상실습 적응에는 유의한 영향을 나타냈다(β = -.54, p = .002). 3. 학년 간 차이에서는 3학년은 임상실습환경이 임상실습적응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았지만(β = -.17, p = .064), 4학년의 경우 임상실습환경이 적응에 유의한 영향을 보였다(β = .10, p = .024). 전환충격과 임상실습적응 경로는 두 집단 모두 유의하였지만 전환충격이 임상실습적응에 미치는 영향은 3학년(β = -.72, p < .001)이 4학년(β = -.34, p < .001) 보다 큰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임상실습역량이 전문직사회화에 미치는 영향력은 4학년(β = .82, p < .001)에서만 유의하게 나타났다. 4. 팀워크의 조절효과는 팀워크 하위 집단(β = .66, p < .001)에서 임상실습역량이 전문직사회화에 유의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상위집단(β= .36, p = .059)에서는 유의한 영향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결과를 볼 때, 전문직 사회화를 증진시키기 위해서는 임상실습교육환경을 개선하고, 임상에서 기대하는 수준에 맞게 실습 역량을 기를 수 있도록 하여 임상에 적응할 필요가 있겠으며, 전환충격을 감소시킬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는 것이 필요하겠다. 본 연구를 바탕으로 간호대학생의 전문직 사회화의 발달을 촉진시킬 수 있는 프로그램 개발을 제안한다. 주요어:간호대학생, 임상실습교육, 전문직 사회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