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적 주인의식의 선행변수 및 후행변수에 대한 연구 - 리조트 정직원을 대상으로 -

Abstract

본 연구는 리조트 종사원을 대상으로 조직구성원의 심리적 주인의식의 선행 및 후행 변수에 대해 연구하였다. 설문 조사 결과, 총 200부의 설문지가 취합되었으며 신뢰성을 저해한 13부를 제외하고 총 187부의 설문지를 SPSS Statistics 21.0프로그램을 통해 다중회귀분석을 시행하였다. 또한 본 연구는 선행 연구를 바탕으로 이론적 관점에서 리조트 기업 내 심리적 주인의식에 영향을 미치는 여섯 가지 이론적 요인들(조직적합도, 지각된 혜택, 조직사회화, 상대적 박탈감, 업무 과부하, 성차별)이 지역 애착도에 어떠한 영향이 있는지에 대해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조직적합도, 지각된 혜택, 성차별이 심리적 주 인의식에 영향을 미친다는 가설1, 가설2, 가설6이 채택되었다. 또한 심리적 주인의식이 지역 애착도에 영향을 미친다는 가설7도 채택되었다. 그러나 조직사회화, 상대적 박탈감, 업무 과부하 심리적 주인의식에 영향을 미친다는 가설3, 4, 5는 기각되었다. 또한 자기 효능감, 정치적 기술, 사회적 상호작용은 심리적 주인의식과 지역 애착도에 조절효과 역할을 한다는 가설 7a, 가설 7b, 가설 7c는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았으므로 모두 기각되었다. 본 연구는 실무적 관점에서 리조트 기업의 경영 관리 차원에서 회사와 조직 구성원들 간에 내부적인 소통을 증진시키기 위한 인사관리프로그램 방안에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