헌국의 거꾸로 학습 영어 수업에 관한 선행연구 분석

Abstract

본 연구는 거꾸로 학습 영어수업의 수업 설계 방식과, 학습자들의 영어성취도·정의적 영역·자기주도적 학습 태도에서의 효과와, 그리고 거꾸로 학습을 수행하는 데 있어 발생하는 여러 문제점들과 개선 방안을 알아보고자 실시하였다. 본 연구는 한국의 영어교육 현장에서 영어학습을 목적으로 하는 거꾸로 학습 교실의 상황을 실증 연구한 논문 25편을 선정하였다. 이러한 논문들을 기반으로 내용분석을 하였으며, 양적연구와 질적연구를 혼합한 내용분석을 활용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수업 전’단계에서는 ‘문제풀이’와 ‘퀴즈’활동을 가장 많이 활용하였으며, 온라인 상 상호작용의 방법으로는‘질의응답’의 방식이 가장 많이 활용되었다. ‘수업 중’단계에서는 ‘수업 도입’의 활동으로 ‘사전학습 퀴즈·질문’을 가장 많이 활용하였고, 사전학습의 수행을 촉진시키기 위해서는‘성적 반영’의 요소를 가장 많이 사용하였다. ‘본 활동’으로는 ‘문제풀이’를 가장 많이 활용하였으며, ‘수업 마무리’로는 ‘강의’를 가장 많이 사용하였다. ‘수업 후’단계에서는 ‘학습노트 작성’의 활동을 가장 많이 사용하며 온라인 상호작용의 방법으로 교사·동료학습자들로부터 ‘피드백’을 주고받는 방식을 가장 많이 활용하였다. 둘째, 영어 성취도에서 효과를 보인 연구는 총 18편(72%)이며, 그 중 특정 영어의 하위 기능에서의 향상보다 전반적인 영어 성취도의 향상을 보인 논문이 가장 많았고, ‘문제풀이’활동을 가장 많이 활용하였다. 정의적 영역에서 효과를 보인 연구는 총 17편(68%)이며, 특히 만족도에서 효과를 보인 연구들이 가장 많았고, 역시 ‘문제풀이’활동을 가장 많이 활용하였다. 자기주도적 학습태도에서 효과를 나타낸 연구는 총 15편(60%)이었으며, 그 중 자기주도 학습에서 효과를 보인 연구가 가장 많았고, 역시 ‘문제풀이’활동을 가장 많이 사용하였다. 셋째, 거꾸로 학습 영어 수업에서 발생한 문제점은 사전학습 과제를 수행해야 하는 학습자들의 부담감과, 그러한 과제들을 수행하는 데 있어 나타날 수 있는 기술적 문제들이었다. 거꾸로 학습 영어 수업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많은 연구자들이 선행학습의 유형을 다양하게 제공하는 것과, 선행학습 과제들을 구성하고 활용하는 데 있어서 추가적인 지원, 더욱 다양한 교수 방법론, 별도의 평가 방식, 그리고 교사들의 더 많은 노력과 그러한 노력을 뒷받침해줄 수 있는 연수 및 훈련의 필요성을 언급하였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기반으로 내릴 수 있는 결론은 다음과 같다. 먼저 ‘수업 중’단계의 과업들이 학습자들 간 상호작용과 의사소통을 증진시키며 언어의 의미와 그 활용에 초점을 둔다는 점에서 과업중심교수(TBI)의 특징을 지닌다. 또한, ‘수업 전’단계와 ‘수업 후’단계에서 학습자들 개별적으로 학습하게 되는 과업들 대부분은 Bloom의 인지적 영역의 분류 단계에서 하위 단계에 해당하는 과업들이었으며, ‘수업 중’단계에서 학습자들이 다른 학습자와 교사와 함께 학습하는 과업들 대부분은 상위 단계에 해당하는 과업들이 활용되었다. 이와 더불어, ‘수업 전’단계에서 이루어지는 사전학습은 Ausubel의 선행조직자에, ‘수업 중’단계의 ‘수업 도입’의 활동들은 비교조직자에 상응하는 요소로 볼 수 있다. ‘수업 중’단계의 본 과업을 수행하는 것은 Ausubel의 점진적 분화의 원리에, ‘수업 중’단계의 ‘수업 마무리’의 활동들과 ‘수업 후’단계에서 이루어지는 활동들은 통합적 조정의 원리에 해당한다고 볼 수 있다. 이와 더불어, 거꾸로 학습은 학습자의 영어 성취도와 정의적 영역, 자기주도적 태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므로 학습자의 전인적 성장을 도모하는 학습방법이 될 수 있다. 인지적 영역에서의 성장에만 초점을 두었던 과거 전통적 학습 방법들과는 달리, 거꾸로 학습은 학습자의 참여를 바탕으로 다양한 방식의 학습을 추구하는 학습모형이므로 학습자들의 인지적 영역뿐 아니라 정의적, 행동적 영역에서의 성장을 장려하여 보다 균형 잡힌 성장을 촉진시킬 수 있다는 점에서 거꾸로 학습 영어 수업은 의의를 지니며, 그렇기 때문에 우리나라 영어 수업에서 거꾸로 학습을 적극적으로 활성화시킬 필요가 있다. 마지막으로 후속 연구를 위한 제언은 다음과 같다. 먼저, 거꾸로 학습 영어수업에 대한 실증연구가 많은 인원과 장기간의 연구로 실행될 필요가 있고, 또한, 거꾸로 학습 영어수업에서 실행이 가능한 다양한 과업을 설계하는 연구가 필요하며, 마지막으로, 거꾸로 학습 영어수업의 실행이 가능한 환경을 조성하기 위한 연구가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