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등학교 영어학습자 대상 소규모 SQ3R 영어 읽기 프로그램 개발 및 실행연구: 영어 읽기 능력과 정의적 태도의 변화를 중심으로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소규모의 고등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SQ3R 영어 읽기 활동을 활용한 수업이 어떻게 계획 및 실행될 수 있으며, 이 활동을 통해 학생들이 영어 읽기 능력과 정의적 태도에 어떤 변화를 보이는지 알아보는 데에 있다. 우리나라 고등학교 영어 교실에서는 ‘읽기’가 비교적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는 점을 고려하여 본 연구는 학생들에게 효율적이면서 흥미로운 읽기 수업을 제공하고자 시작되었다. 연구자는 사전 면담 및 학교 수업 관찰과 선행연구를 통해 학생들이 교사위주로 이루어지는 주입식 학교 수업에 흥미를 못 느낀다는 점과 주입식 수업에 비해 비교적 시간이 많이 소요되는 학생 중심 읽기 활동인 SQ3R 영어 읽기 활동을 입시 준비로 바쁜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진행하기에 어려움이 있어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연구가 부족하다는 점을 바탕으로, SQ3R 영어읽기 활동의 고등학교 학생들의 영어 읽기 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한 달간의 교생실습 기간을 이용하여 서울에 위치한 공업고등학교의 한 학급을 대상으로 SQ3R 영어읽기 활동을 진행해보았다. 이를 통해 해당 활동에 관심이 있는 학생들을 연구 참여자로써 자발적으로 모집하였다. 이렇게 모집된 3명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4개월간 30차시에 걸쳐 수업을 진행 하였다. 연구 진행을 위해 교사의 수업 일지, 수업 녹음, 학생 설문지, 학생 면담 내용, 학생 활동지, 그리고 영어 능력 검사 결과의 자료를 수집하여 이를 교사의 관점, 학생의 관점, 학생의 생성물로 자료를 삼각화하여 분석 및 해석하였다. 먼저 구체적인 연구 실행 과정과 연구자가 수행한 연구 과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연구 전 사전 설문, 사전 검사, 사전 면담을 통해 학생들의 특성, 현재 영어 수업에서의 문제점, 영어 읽기 능력 수준 등을 파악하였다. 둘째, 학생들의 요구 및 특성을 분석한 자료와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수업을 계획 및 설계하였다. 셋째, 일주일에 2번씩 1시간 30분 동안 30차시에 걸쳐 SQ3R 영어읽기 활동 방법으로 영어 읽기 수업을 진행하면서 학생들의 학습 내용 및 정의적 태도를 관찰하고 수업 일지에 기록하였다. 매 수업에서 학생들은 EBS 수능특강에서 발췌한 하나의 지문과 활동지 한 장을 활용하였다. 활동지는 S(훑어보기)-Q(질문하기)-3R(읽기, 암송하기, 복습하기)의 각 단계와 마지막에 활동을 되돌아보는 자기 성찰란으로 이루어져있다. 넷째, 학생들의 활동지, 교사의 수업 일지 등을 분석하며 수정 및 보완이 필요한 점을 찾아보며 수업 상황을 성찰하였다. 다섯째, 연구 후 학생들이 그동안 작성해온 활동지, 사후 설문, 사후 검사, 사후 면담 자료를 바탕으로 학생들의 영어 읽기 능력과 정의적 태도에 어떠한 변화가 일어났는지 코딩 작업을 통해 분석하였다. 위의 연구를 1차시와 2차시로 나누어 연구 초기와 연구 후기로 나누어 그 변화를 살펴본 결과 SQ3R 영어읽기 활동은 소규모의 고등학교 학생들의 영어 읽기 능력과 정의적 태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는 점을 발견하였다. 첫째, 영어 읽기 능력과 관련하여, 먼저 (1) 학생들이 연구 후기로 갈수록 문맥이나 주제를 통해 모르는 어휘의 뜻을 스스로 유추해 내는 모습을 볼 수 있었다. (2) 학생들의 읽기 능력이 수동적 읽기(passive reading)에서 능동적 읽기(active reading)의 능력으로 향상되는 모습을 보여주었다. 즉, 단지 표면적 읽기만을 하는 것에서 나아가 글의 내용과 자신을 비교하고, 행간 읽기를 통해 글의 의미를 파악하거나 글에 대해 비판적으로 정리하는 모습을 보면서 학생들의 이해력의 수준과 깊이가 향상되었음을 알 수 있었다. 둘째, 흥미도, 동기, 자신감의 세 가지 영역 모두에서 학생들의 정의적 태도가 SQ3R 영어읽기 활동을 통해 긍정적으로 변화하였다. 보다 구체적으로 말하면, (ㄱ) 학생들은 정보 전달 식 수업이 아닌 친구들이나 선생님과 자유롭게 의견을 주고받고 소통할 수 있는 SQ3R 영어읽기 활동의 학습 환경에 큰 흥미를 느꼈다. (ㄴ) 이미 정해져있는 정답을 찾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생각과 의견이 정답이 될 수도 있는 주체적 활동을 함으로써 학생들의 읽기 활동에 대한 자신감이 향상되었다. (ㄷ) SQ3R 영어읽기 활동을 통해 시험 점수만이 목표가 아닌 자기 자신의 발전을 위해 영어 읽기를 할 수 있다는 점에서 학생들의 내적 동기가 증가되었다. 위의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연구자는 고등학교 학생뿐만 아니라 다양한 연령의 학생들을 위한 효율적인 SQ3R 영어읽기 활동 활용을 위해 다음과 같은 제언을 한다. 첫째, 시험이라는 외재적 동기를 가지고 영어 공부를 하는 학생들에게도 학생 중심 영어 읽기 활동 제공이 필요하다. 둘째, 수동적인 읽기가 아닌 능동적 읽기 활동을 위해서 교사의 적절한 비계설정과 구체적 학습 전략 제시가 필요하다. 셋째, 학생들의 적극적인 영어 읽기 수업 참여를 위해서 또래 동료와의 협동 활동을 적극적으로 활용해야 한다. 넷째, 미래 인재에게 요구되는 핵심역량을 함양할 수 있는 다양한 유형의 영어 읽기 활동을 제공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