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95 0

팀장의 감성리더십이 팀원의 직무만족, 조직몰입,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 팀원의 감성지능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Title
팀장의 감성리더십이 팀원의 직무만족, 조직몰입,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 팀원의 감성지능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Other Titles
The Effect of Team Leader’s Emotional Leadership on Team Members’ Job Satisfaction, Organizational Commitment and Turnover Intention: The Moderating Effect of Team Members’ Emotional Intelligence.
Author
신명원
Alternative Author(s)
Shin, Myoung Won
Advisor(s)
정기수
Issue Date
2019-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본 연구는 팀장의 감성리더십이 팀원의 직무만족, 조직몰입, 이직의도에 영향을 미치는데 있어 팀원의 감성지능의 조절효과를 규명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을 위해 다음과 같이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팀장의 감성리더십은 팀원의 직무만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둘째, 팀장의 감성리더십은 팀원의 조직몰입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셋째, 팀장의 감성리더십은 팀원의 이직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넷째, 팀장의 감성리더십과 팀원의 직무만족, 조직몰입, 이직의도와의 관계에서 팀원의 감성지능이 조절효과를 나타내는가? 연구의 수행을 위해 수도권 기업체에 근무하는 직장인 234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자료 분석 방법으로는 SPSS 24.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빈도분석, 요인분석, 신뢰도분석, 상관관계분석, 위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이와 같은 분석을 통한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팀장의 감성리더십은 팀원의 직무만족에 유의미한 정(+)의 영향을 미치며 감성리더십의 하위요인에서는 자기인식능력, 자기관리능력, 사회적 인식 능력, 관계 관리 능력이 정(+)의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팀장의 감성리더십이 높을수록 팀원의 직무만족이 높아진다는 것을 의미한다. 둘째, 팀장의 감성리더십이 팀원의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 유의미한 정(+)의 영향을 주며 감성리더십의 하위요인인 관계 관리 능력이 유의미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팀장의 감성리더십이 높을수록 팀원의 조직몰입이 높아지며 특히 팀장의 관계관리 능력이 이러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팀장의 감성리더십은 팀원의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 부(-)의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고, 팀장의 감성리더십이 높을수록 팀원의 이직의도가 낮아진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하위요인에서는 관계 관리 능력이 부(-)의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팀장의 감성리더십과 팀원의 직무만족, 조직몰입, 이직의도와의 관계에서 감성지능의 조절효과를 살펴보았을 때, 감성지능이 높거나 낮은 집단 모두 팀장의 감성리더십이 정(+)의 영향을 미치나, 감성지능이 낮은 집단이 감성지능이 높은 집단보다 팀장의 감성리더십의 하위요인인 자기인식능력과 사회적 인식 능력이 팀원의 직무만족과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이 더 큰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감성지능이 낮은 집단이 감성지능이 높은 집단보다 감성리더십의 하위요인인 자기인식능력과 관계관리 능력이 팀원의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이 더 큰 것으로 나타났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00053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35410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S](교육대학원) > EDUCATION(교육학계열)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