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입사원의 조직적응력 향상을 위해 연극을 활용한 집단상담 프로그램 개발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신입사원의 조직적응력 향상을 위해 연극을 활용한 집단상담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의 연극을 활용한 집단상담 프로그램은 ‘집단의 특정한 목표를 거두기 위해 다양한 연극적 기법과 집단의 상호작용 및 역동을 이용하여 보다 효과적인 결과를 얻고자 집단에 실시하는 프로그램’이다. 신입사원의 조직적응력은 최근 급변하는 기업환경에 빠르게 적응하고 능동적으로 변화를 이끌어 성과를 창출 해 낼 수 있는 조직 구성원의 역할이 더욱 요구됨에 따라 ‘적응수행’과 ‘유연성’의 요소로 설정하였고, 이는 ‘새로운 조직환경과 변화하는 상황 속에서 다양한 대안을 인식하고 성공적으로 변화할 수 있을 것이라는 자기효능감을 바탕으로 자신의 역할을 융통성 있게 수행하려는 능력과 태도’를 의미한다. 신입사원의 조직적응력 향상을 위해 연극을 활용한 집단상담 프로그램은 기획 및 이론적 배경 검토에 따라 프로그램 개발전략을 세우고, 신입사원 및 관련 직장인 면담과 요구분석 내용에 따라 구체적인 목적 및 목표를 설정하였으며, 이를 토대로 프로그램 모형을 개발하고 구성요소를 추출하여 프로그램 회기 및 내용을 구성하였다. 이렇게 구안 된 프로그램 모형은 전문가의 검수와 의견을 통해 보완하여 최종 프로그램으로 제시하였다. 프로그램의 개발방향에 있어서 구체적인 실시 대상은‘대학 졸업 후 처음으로 조직의 외부인에서 내부인이 된 경력 1년차 정규 직원’으로 설정하여, 적응에 실패한 대상을 교정하려는 목적보다는 조직 진입초기의 적응을 돕기 위한 교육적, 예방적인 성격의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것으로 하였다. 이에 관련자 면담을 실시하여 조직적응 어려움과 대상의 특성을 파악하고 기업의 요구를 반영하여 프로그램 개발의 토대를 마련하였다. 면담결과 신입사원이 조직적응에 어려움을 겪는 주요 상황 범주는 ‘조직의 특성과 문화, 직무, 대인관계, 개인생활과 조직생활 갈등’으로 분석되었다. 프로그램의 목적은 신입사원이 일상적인 업무 상황과 위기 및 갈등 상황에서도 유연하게 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적응적인 능력과 태도를 향상하고 새로운 역할 정립을 돕는 것이며, 이에 신입사원의 적응수행과 유연성을 향상하는 것을 목표로 하였다. 프로그램 모형은 총 6단계로 개발되었으며, 회기구성은 1회기당 90~120분, 총 8회기, 12시간으로 구성되었다. 다수의 인원을 장기간에 걸쳐 교육하기 어려운 기업의 상황을 고려하여 2~3일로 나누어 단기간에 진행이 가능한 구조화 된 소규모 프로그램을 구안하였다. 전체 프로그램의 운영방식은 집단상담이라는 지지적이고 안전한 환경 안에서 다양한 연극적 방법을 적용하여 운영되며, 각 회기 내 준비과정으로 심신이완 활동을 제시하여 평소에도 유지적으로 스트레스 관리를 할 수 있도록 돕는다. 회기별 세부 내용은 1~2회기 워밍업 단계는 자기이해 및 타인이해를 주제로 드라마기법 및 집단활동을 구성하였고, 3~4회기는 각각 역할유연성과 대인관계 및 의사소통 증진을 위해 사이코·소시오드라마에 착안한 역할놀이와 역할연습이 이루어지며, 5회기는 조직과 팀문화의 이해를 돕고 팀 적응성을 높이는 팀빌딩 활동, 6~7회기는 문제해결 능력의 향상을 위해 적응수행 문제상황 연극관람 및 팀별 솔루션 연극시연 등 토론연극 방법을 중심으로 자발성을 촉진하여 집단문제를 탐색하고 대안에 따른 해결방법을 공유할 수 있도록 하였으며, 8회기는 마무리인 변화와 나눔단계로 집단의 변화와 소감을 함께 나누고 실천을 다지는 활동을 통해 자아효능감을 증진하여 새로운 에너지로 현업에 나아갈 수 있도록 구성되었다. 본 연구의 시사점은 강의나 이론 중심의 조직적응 프로그램과 차별화하여 연극적, 집단심리적인 개입을 통한 새로운 조직적응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는 점으로 실제 직장 생활을 생생한 연극으로 재현하는 과정에서 조직 문제상황과 이에 따른 해결방법을 직접 체화할 수 있다는 이점이 있다. 또한 신입사원 및 관련 직장인의 면담을 매우 구체적으로 제시하고 이에 대한 요구분석을 토대로 프로그램을 개발함에 있어서 연극을 활용한 집단상담 프로그램의 개발과정에 대한 이해를 도왔다. 그러나 개발 된 프로그램의 효과성을 검증하지 못한 것이 한계점으로 후속 연구에서 이를 검증하고 보완할 것을 제언하며, 향후 기업 및 관련기관에서 연극 및 집단상담 전문가의 협조아래 본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신입사원의 조직적응을 도울 수 있기를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