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기 자녀를 둔 아버지의 가정연계활동참여가 양육효능감, 양육태도 및 배우자의 양육인식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Family Related Activity Involvement of Fathers with Preschool Children on Parenting Efficiency, Parenting Attitude and Parenting Perception of Spouse

이 연구는 어린이집에 재원하고 있는 만3세(누리과정 3세) 유아를 자녀로 둔 아버지가 어린이집에서 제시한 가정연계활동에 참여하였을 때, 아버지의 양육효능감 , 양육태도 및 배우자의 양육인식에 어떠한 변화가 일어나는지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이를 통해 가정연계활동의 필요성을 알려 구체적인 적용방안을 어린이집에 제시하고, 이를 적용·연계하여 아버지의 양육효능감과 양육태도, 배우자의 양육인식을 증진시키는 기초자료로 제공하는데 이 연구의 목적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