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22 0

영유아교사의 자기성찰지능 및 정서소진이 영유아 문제행동지도전략에 미치는 영향

Title
영유아교사의 자기성찰지능 및 정서소진이 영유아 문제행동지도전략에 미치는 영향
Other Titles
The effect of early childhood teacher's Intrapersonal Intelligence and Burnout on strategies of problem behavior guidance of early childhood
Author
장주연
Alternative Author(s)
Jang, Joo Yeon
Advisor(s)
이정숙; 안윤영
Issue Date
2019-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이 연구는 영유아의 문제행동지도전략과 관련하여 자기성찰지능, 정서소진의 상관관계와 그에 따른 영향력을 알아보고자 한다. 이를 통해 영유아교사의 문제행동지도의 중요성을 제고하고 추후 영유아문제행동에 대한 전문적인 지도방안을 마련하기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이와 같은 연구 목적에 따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 영유아교사의 자기성찰지능과 정서소진, 영유아 문제행동지도전략의 관계는 어떠한가? 2. 영유아교사의 자기성찰지능과 정서소진이 영유아 문제행동지도전략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이 연구는 서울, 경기, 인천 지역에 소재하고 있는 어린이집 영유아교사로 임의 표집한 220명에게 설문지를 배부 · 회수하였고, 그 중 미응답이나 불성실한 답변을 제외한 총 209부를 최종적으로 통계처리 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3.0 통계패키지 프로그램으로 분석하였고, 자기성찰지능과 정서소진, 영유아 문제행동지도전략 측정 도구의 신뢰도 검증, 기술통계 분석, Pearson 상관분석, 다중회귀 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영유아교사의 자기성찰지능은 영유아 문제행동지도전략 전체와 긍정적 예방전략, 긍정적 반응전략과는 정적 상관관계가 있었으며, 부정적 반응전략과는 부적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영유아교사의 자기성찰지능 중 자기설계, 자기반성, 자기이해요인이 영유아 문제행동지도전략과 정적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영유아교사의 정서소진은 부정적 반응전략과 정적 상관관계가 있었으나, 영유아 문제행동지도전략 전체와 긍정적 예방전략, 긍정적 반응전략과의 상관관계는 유의하지 않았다. 또한 정서소진 중 정서적 고갈요인이 영유아 문제행동지도전략과 정적 상관관계가 있었으며, 개인적성취감 결여 요인은 부적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영유아교사의 자기성찰지능 중 자기설계, 자기반성 요인이 영유아 문제행동지도전략 전체에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영유아 문제행동지도전략의 하위요인에 따른 영향을 살펴보면, 자기성찰지능의 자기설계와 자기반성요인이 높을수록 긍정적 예방전략과 긍정적 반응전략이 증가하였으며, 자기반성 요인이 높을수록 부정적 반응전략이 감소하였다. 영유아교사의 정서소진 중 정서적 고갈이 영유아 문제행동지도전략에 정적 영향을 미쳤으며, 개인적 성취감 결여가 부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영유아 문제행동지도전략의 하위요인에 따른 영향을 살펴보면, 영유아교사의 정서소진 중 정서적 고갈요인이 높을수록 긍정적 예방전략과 긍정적 반응전략이 증가하였고, 개인적 성취감 결여요인이 낮을수록 긍정적 예방전략과 긍정적 반응전략이 증가하였다. 그리고 비인간화 정도가 높을수록 부정적 반응전략이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연구에서는 영유아교사의 자기성찰지능 및 정서소진과 영유아 문제행동지도전략 간의 관련성을 밝히며, 두 요인 모두 영유아교사의 문제행동지도전략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를 바탕으로 문제행동지도능력의 전문성 함양을 위해 자기성찰지능의 역량개발을 위한 방안이 모색되어야 한다. 더불어 정서소진의 위험 요인을 예방하고 문제행동지도전략에 있어 정서소진을 감소시키는 조절 변인에 대한 후속연구가 이루어져야 함을 시사하고 있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00040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35170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S](교육대학원) > EDUCATION(교육학계열)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