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ross QAM 신호에 대한 주파수 옵셋 추정 및 보상

Abstract

기존 위상변조방식의 주파수옵셋 추정 알고리즘은 파일럿 데이터 등을 이용하는 DA(Data-Aided) 방식과 수신되는 데이터만을 이용하는 NDA (Non-Data-Aided) 방식 등이 사용된다. 특히 전자전 분야와 같이 송신신호의 정보가 제한적인 상황에서는 NDA 방식의 mth power FFT 방식을 주로 사용한다. 이러한 방식은 알고리즘 특성상 정사각형 QAM 형태의 성상도를 가진 변조방식에 제한적으로 적용 가능하나, 정사각형 형태가 아닌 Cross QAM인 경우 성능이 매우 열화 된다. 본 논문에서는 기존 mth power FFT 방식의 제한사항을 극복하기 위하여 전자전 분야에서 사용되는 레이더 펄스 폭 측정 기법을 적용한 주파수옵셋 추정 알고리즘을 제안하고 모의실험을 통해 성능을 분석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