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Y - JOUR AU - 전은진 DA - 2011/11 PY - 2011 UR - http://scholar.dkyobobook.co.kr/searchDetail.laf?barcode=4010023395388 UR - http://hdl.handle.net/20.500.11754/36321 AB - 이 연구는 유아의 어휘 능력과 관련된 검사 및 선행 연구들을 검토하여, 유아의 어휘 능력을 검사할 수 있는 어휘 발달 지표를 마련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해 보았다.|||| 어휘력 검사 도구의 개발을 위해서는 기존 검사 도구의 장점을 최대한 살리고 개선점을 파악하여 타당성과 신뢰성이 검증된 바람직한 검사 도구를 개발해야 한다. 특히 검사 도구가 타당성과 신뢰성을 갖추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유아의 어휘 습득 단계 및 어휘 사용 실태를 바탕으로 한 표준화된 어휘 발달 지표가 마련되어야 한다. 그리고 어휘의 질적 능력과 양적 능력을 골고루 측정할 수 있는 발달 지표를 마련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질적 능력을 정확하게 측정하기 위해서는 연령별 대표성을 띠는 어휘를 선정하여야 한다. 양적 능력은 유아의 자연스러운 발화를 통해 어휘의 양을 측정하므로, 기존의 표준화된 검사 도구의 제한점을 극복할 수 있는 효과적인 방안으로 질적 능력 검사를 보완할 수 있다.|||| 체계화된 어휘 발달 지표를 마련하기 위해서는 언어학자들의 연구 및 실태 조사가 지속적으로 이루어져야 할 것이며, 발달 지표를 토대로 문항이나 검사 방법을 개발할 때에는 현장 교사들과 연구자들의 상호 긴밀한 협조가 필요하다. PB - 우리말교육현장학회. / The Association of Field Studies in Korea Language Education. KW - 유아 KW - 어휘력 KW - 검사 도구 KW - 어휘 발달 지표 KW - 언어 습득 KW - preschoolers KW - lexical competence KW - test tool KW - vocabulary development indicator KW - language acquisition TI - 유아의 어휘력 검사를 위한 발달 지표 연구 TT - A Study on Test of Preschoolers’ Lexical Competence IS - 2 VL - 5 T2 - 우리말교육현장연구 E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