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Y - THES AU - 이수환 DA - 2015/08 PY - 2015 UR -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28406 UR - 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27218 AB - 과거 선진 기업들을 모방하며 패스트팔로워(Fast Follower) 위주의 가치전유(Value Appropriation) 전략을 사용하던 대한민국의 기업들은 구조적인 한계에 직면하여 기존 전략으로는 경쟁우위를 확보하기가 어려워졌다. 따라서 대한민국 기업들은 시장개척을 통한 구조적 우위를 확보하는 퍼스트무버(First Mover) 전략으로 위기를 극복해야 한다. 이에 본 연구는 대한민국 중소기업들 중 퍼스트펭귄으로 선정된 기업을 대상으로 진행하였다. 우선 기업가정신 관점에서 해당 기업들의 선도적 정도를 측정할 수 있는 모델을 설계하여 각 기업의 수준에 맞는 전략적 방향을 제시하는 방법론을 제시하고자했다. 진단 모델의 주요 요인은 중소기업의 시장지향성, 진취성, 위험감수성, 혁신성으로 구성하였으며 모델 진단 결과를 바탕으로 SPSS를 이용하여 군집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각 군집의 특성에 따라 ‘우수 선도적 중소기업’, ‘혁신적 선도적 중소기업’, ‘진취적 선도적 중소기업’, ‘고객가치 중심적 선도적 중소기업’, ‘초보 선도적 중소기업’의 5개 기업군으로 기업을 분류하여 전략을 제시하였다. 본 논문에서 제시한 선도적 기업 진단 방법론은 기업의 선도적 수준을 측정하여 각 단계에 맞는 전략적 방향을 제시한다는데 그 의의가 있으며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향후 대한민국 정부가 집중적으로 육성해야 할 기업들의 특성들에 대해 조명함으로써 향후 지원정책 방향 제시에도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PB - 한양대학교 TI - 기업가정신 관점에서 바라본 선도적 기업 진단 방법론 TT - Development of Pioneer-SME Evaluation Methodology in Perspective on Entrepreneurship E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