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익기
2019-06-25T05:53:17Z
2019-06-25T05:53:17Z
2007-08
대한교통학회지, v. 25, No. 4, Page. 21~32
1229-1366
http://scholar.dkyobobook.co.kr/searchDetail.laf?barcode=4050025584726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06870
가구통행실태조사를 통한 O/D 조사는 조사대상인 모집단의 규모가 대규모이므로 현실적으로 전수 조사는 가능하지 않아 일부 표본 자료에 국한하여 조사가 이루어지고 있다. 따라서 표본 자료를 전수화하여 모집단의 통행 O/D패턴을 추정할 수밖에 없다. 따라서 표본조사와 전수화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오차를 가능한 최소화하기 위해서 관측 교통량과 전수화 자료를 비교 검증하고 수정하는 과정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이 논문에서는 다수의 스크린라인 선상의 관측 교통량과 표본조사자료를 기반으로 추정된 전수화 O/D 통행을 비교 검증하고 수정하는 방법을 제안하였다. 그리고 스크린라인으로 검증이 되지 않는 O/D 쌍에 대해서는 노선배정분석 결과와 관측 링크 교통량을 비교하여 수정하는 방안도 제안하였다. 그리고 우리나라 2004년도 전국 O/D 통행 자료를 활용한 사례연구 분석을 수행하였다.
ko_KR
대한교통학회
전수화 O/D 검증
표본 O/D
가구통행조사
스크린라인 검증
노선배정
Expanded O/D
Sample O/D
Household Travel Survey
Screenline
Traffic Assignment
스크린라인 관측교통량을 이용한 전수화 O/D 자료의 검증과 수정
Article
대한교통학회지
김익기
윤지영
추상호
2012100279
E
COLLEGE OF ENGINEERING SCIENCES[E]
DEPARTMENT OF TRANSPORTATION AND LOGISTICS ENGINEERING
ikkikim